CJ ENM, ‘케이콘’, 美 뉴욕 매디슨 스퀘어가든 진출

입력 2019-04-15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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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일본(도쿄)-7월~8월 미국(뉴욕, LA)-9월 태국(방콕) 등 4개 지역 케이콘 개최

▲뉴욕 '매디슨 스퀘어' 전경(사진제공- CJ ENM)

CJ ENM이 올해 ‘케이콘(KCON) 100만 관객 시대’를 열고 역대 최대 규모 케이콘 개최로 전 세계 한류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특히 미국 공연은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세계적 랜드마크인 ‘매디슨 스퀘어 가든’과 ‘제이콥스 K. 재비츠 컨벤션 센터’로 개최 장소를 확대한다.

CJ ENM은 올해 △5월 일본(도쿄) △7, 8월 미국(뉴욕, LA) △9월 태국(방콕) 등 총 4개 지역에서 케이콘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개최 8년만에 전 세계 누적 관객 100만 명 돌파를 앞두고 있는 케이콘은 북미, 유럽, 아시아, 중동, 남미, 오세아니아 등 전 세계 82만 3000명이 찾은 세계 최대 K-컬쳐 페스티벌이다.

올해는 특히 개최지 별 한류 특성에 발맞춰 컨벤션 내 프로그램 일부를 브랜드화 한 ‘케이콘 스핀오프형(Spin-Off)형’ 프로그램을 론칭, 현지 한류 팬 공략 가속화에도 나선다.

CJ ENM은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케이콘 개최와 함께 낮 동안 개최되는 컨벤션 프로그램 중 일부를 브랜드화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케이콘으로 파생된 단독 행사도 개최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케이콘 걸스’(K뷰티ㆍK패션), △‘케이콘 루키스’(신인 아티스트 쇼케이스)’ 등 케이콘 개최지 별 한류 인기 장르를 세분화ㆍ특성화한 브랜드로 현지인들의 한류 호감도를 대폭 높일 계획이다.

오는 5월 17일~19일 3일간 열리는 일본 케이콘의 경우 주 관객층인 10~30대 여성층을 겨냥해 한국 걸 그룹과 K뷰티, K패션을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확대한다. 여성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콘텐츠로 지난 해부터 SNS를 매개로 화장품, 음식 등 현지 라이프스타일로 확산된 ‘3차 한류’의 기폭제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다.

케이콘의 최초 개최지인 미국에서는 올해 개최 장소 이전ㆍ확대(뉴욕), 개최일 연장(LA)으로 역대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오는 7월 6일~7일에 열리는 '케이콘 2019 뉴욕'은 ‘ 뉴욕 맨해튼 ‘메디슨 스퀘어 가든’과 ‘제이콥스 K. 재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열어 미 주류시장 내 케이콘과 한류의 영향력을 확대한다.

지난해 9만 4000명이 몰린 '케이콘 2019 LA'는 오는 8월15일~18일 LA 스테이플스 센터서 열린다. 올해는 개최 일수를 기존 3일에서 4일로 늘리고, 컨벤션 프로그램 브랜드화의 일환으로 신인 K팝 아티스트를 쇼케이스 형식으로 현지에 소개하는 '케이콘 루키스'를 신설한다.

동남아시아 최초 케이콘 진출로 화제를 모았던 '케이콘 2019 태국'은 전년 대비 2배 규모로 오는 9월 28일~29일 열린다.

신형관 CJ ENM 음악콘텐츠본부장은 “2012년 1만명이 운집했던 미국 최초 케이콘 대비 100배 증가한 누적 관객 100만명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며 “올해 개최지 특성에 발 맞춘 한류 인기 장르를 컨벤션 프로그램을 통해 별도 브랜드화 하는 시도와 함께 국가별 개최 규모 확대로 더 많은 전 세계 관객들이 다각도로 한국의 대중문화를 접할 기회를 늘리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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