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소비자 민원, 반드시 개선토록 감독 업무에 반영”

입력 2019-04-01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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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금융소비자 보호 부문 감독 업무설명회 개최

금융감독원이 1일 주요 금융사를 대상으로 2019년 소비자 보호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은행과 보험사, 카드사, 금융투자사, 저축은행, 금융협회 소속 임직원 80명이 참석했다. 먼저 금감원의 올해 금융소비자 보호 감독업무 추진방향 설명회를 진행한 뒤 참석자 토론이 이어졌다.

이상제 금융소비자 보호처장(부원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금융환경 변화로 소비자보호 업무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며 “금융사가 주도해 소비자 보호를 우선하는 문화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이 부원장은 올해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 방향으로 ‘국민이 체감하고, 금융사가 공감할 수 있는 소비자보호 체계 확립’을 강조했다.

그는 “민원이나 제보를 통해 파악된 불합리한 금융 관행은 반드시 개선될 수 있도록 감독·검사업무에 반영할 것”이라며 “소비자 보호 평가 종합등급을 산출해 평가그룹별 결과 공개와 사후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AI(인공지능) 활용 보이스피싱 자동적출 시스템 구축과 금융 취약계층 금융교육 제공 계획 등을 발표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에서 논의된 의견과 건의사항을 소비자 보호 업무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라며 “금융사와 지속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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