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방탄소년단 덕에 증가한 역직구? 전자상거래 수출입 규모 보니

방탄소년단 덕에 역직구 호황?

관세청이 25일 발표한 전자상거래 수출입 동향을 살펴보면 작년 해외 역직구 건수 증가폭이 확대되면서, 일반 수출입보다 5배 이상 빠른 속도로 늘어났습니다.

특히 역직구 품목에 K-팝 관련 상품들이 대거 포함돼 눈길을 끌었는데요. 방탄소년단 정규 3집(Love Yourself 轉 ‘Tear’)이 음반 분야 수출 판매 1위를 달성하며 그 위상을 짐작하게 했습니다.

역직구만큼 해외직구를 노리는 국내 이용객들도 늘어났는데요. 중국산 무선진공청소기와 공기청정기는 각각 280%, 190%의 해외직구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전자상거래 역직구와 해외직구, 그 현황을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인포그래픽] 방탄소년단 덕에 증가한 역직구? 전자상거래 수출입 규모 보니

◇전자상거래 수출입 건수

2017년: 3069만 건, 5조2913억 원

2018년: 4186만3000건, 6조8066억 원

△전자상거래 수출 건수 (역직구)

2017년: 709만3000건, 2조3651억 원

2018년: 960만8000건, 3조880억 원

△전자상거래 수입 건수 (해외직구)

2017년: 2359만2000건, 2조9266억 원

2018년: 3225만5000건, 3조6451억 원

◇일반 수출입과 비교 (2018년)

수출: (일반) 923만5000건, (전자상거래) 960만8000건

수입: (일반) 2156만 건, (전자상거래) 3225만5000건

합계: (일반) 약 3080만 건, (전자상거래) 약 4186만 건

◇역직구

△전자상거래 수출

960만8000건

전년 대비 36% 증가

△수출 국가

건수(%)

중국: 73

일본: 60

대만: 16

미국: 3

금액(%)

일본: 72

중국: 51

△수출 품목

건수(%)

의류: 43.5

화장품: 25.2

가방: 2.2

목욕용품: 2.1

컴퓨터: 2.1

금액(%)

의류: 36.7

화장품: 19

신발: 2.5

가방: 2.4

스포츠용품: 2

*K-팝 관련 상품

62%↑(전년대비)

방탄소년단 정규 3집(Love Yourself 轉 ‘Tear’), 음반 분야 판매 1위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수입

3225만5000건

전년 대비 37% 증가

△수입 국가

건수(%)

미국: 50

중국: 26

EU: 12

일본: 8

금액(%)

미국: 53

EU: 19

중국: 17

일본: 6

△수출 품목

건수(%)

건강기능식품: 20.6

의류: 14.4

전자제품: 11.7

기타식품: 10.3

화장품: 10.3

금액(%)

건강기능식품: 16.7

의류: 16.3

전자제품: 12.1

신발류: 8.3

핸드백: 6.7

*전자제품

중국산 무선진공청소기: 280%↑

중국산 공기청정기: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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