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ㆍKB국민카드와 손잡고 AI금융 서비스 개발키로
SK텔레콤이 하나·KB국민카드와 손잡고 AI금융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높인다.
SK텔레콤은 최근 하나·KB국민카드와 각각 오픈플랫폼을 기반으로 AI 금융서비스 개발을 진행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은 내년 상반기 중 AI 스피커 ‘누구’를 통해 음성으로 하나·KB국민카드 혜택 조회, 인근카드 영업점 조회, 카드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양사는 또 개인 인증 방식 적용 후 결제 예정금액, 잔여한도, 결제 예정일, 포인트 잔액, 카드 이용내역 등 개인화 조회 서비스도 준비중이다. 향후 ‘누구’ 기반 카드발급신청, 청구금액결제 등의 서비스도 내놓을 방침이다.
예컨대 누구에게 "하나카드에서(또는 KB국민카드에서) 할인율이 제일 높은 카드 추천해줘", "하나카드에서(또는 KB국민카드에서) 할인혜택 알려줘" 등 음성으로 카드 관련 정보를 물으면 답을 얻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또 이웃닷컴(e알리미, 학교 알림장 안내 서비스), SK E&S(도시가스 요금 조회) 등과 오픈 플랫폼 기반 AI서비스 개발을 진행 중이다. 오픈 플랫폼 공개 이후 다수 개발자들이 오픈플랫폼 ‘누구 디벨로퍼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플레이’를 개발, 심사 진행 중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 사업 유닛장은 “이번 하나·KB국민카드와 MoU는 국내 AI 스피커 처음으로 신용카드 관련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기업과 개발자들이 더욱 쉽게 ‘누구’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오픈 플랫폼을 지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