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6개월간 자회사만 번호이동 순증…나머지 업체는 10만명 순감
알뜰폰에서 이동통신사로 고객 이탈 현상이 심해지는 가운데 이통사에서 알뜰폰으로 옮겨오는 고객마저 대부분 이통사 자회사로 유입되고 있다.
8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2015년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3년간 알뜰폰 번호이동 순증 가입자의 70%는 이통사 자회사 3곳(SK텔링크, KT엠모바일, 미디어로그) 고객인 것으로 집계됐다.
해당 기간 이통사에서 알뜰폰으로 옮겨온, 즉 번호이동한 가입자가 알뜰폰에서 이통사로 이탈한 고객보다 67만5960명 많았는데 이 중 69.9%(47만2767명)를 이통사 자회사 3곳이 차지했다.
이통사 자회사로의 가입자 쏠림 현상은 알뜰폰 고객 이탈이 본격화한 최근 6개월간 더욱 심해졌다.
지난 4∼9월 이통사의 알뜰폰 자회사 3곳은 번호이동 고객이 2만6528명 순증했지만, 이들 3사를 제외한 나머지 알뜰폰 업체들은 9만7346명 순감했다.
이 기간 번호이동 순증은 KT엠모바일과 미디어로그(U+알뜰모바일)가 주도했다. KT엠모바일은 3만1303명, 미디어로그는 3만7856명 순증했다. 반면, SK텔링크는 4만2631명 순감했다.
이통사 자회사들은 모회사의 브랜드 파워와 영업 노하우를 이용해 알뜰폰 침체에도 꾸준히 가입자를 늘려왔다. 가입자를 늘리기위해 출혈경쟁을 이어갔고, 적자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KT엠모바일과 미디어로그는 지난해 각각 408억 원, 146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업계 관계는 "이통사 자회들이 자본력을 앞세워 출혈경쟁을 이어가면서 중소 알뜰폰 사업는 경쟁력을 잃을 수 밖에 없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