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이통사, 고가 요금제만 혜택 집중… 소비자 차별 심화"

입력 2018-08-14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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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제 개편한 이통사 비난..."중저가 요금제 혜택 늘려야"

소비자단체들이 최근 요금제 개편을 단행한 이동통신사들이 고가 요금제에만 혜택을 집중해 소비자 차별이 심해졌다고 지적했다. 중저가 요금제 혜택을 늘리기 위해서라도 정부가 추진중인 보편요금제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 경실련, 한국소비자연맹 등 5개 소비자단체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월 임시국회에서 보편요금제 도입을 담은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이동통신 3사가 그동안 독과점 상태에서 연 2조 원에 가까운 이익을 보면서도 고가 요금제에 혜택을 집중하며 저가요금제 이용자를 차별해왔다"며 "가격 왜곡이나 이용자 차별에 대한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철한 경실련 시민권익센터 국장은 "SK텔레콤을 보면 기존에는 3만3000원대와 6만 원대 요금제 데이터 제공량의 차이가 36배였지만 개편 이후에는 83배로 늘었다"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 쓰지도 못하는 데이터를 위해 돈을 추가로 부담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소비자 단체들은 보편요금제 도입을 통해 중저가 요금제 혜택을 늘리기 위해 보편요금제 도입을 요구했다. 보편요금제는 월 2만 원대에 데이터 1GB, 음성통화 200분 이상을 제공하는 요금제다. 소비자 차별을 막기 위해 지난해 6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제안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6월 보편요금제 도입을 골자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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