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 본격화 여파, 승객 불편 불가피
인천과 서울을 왕복하는 광역버스의 운행 횟수가 줄어들 가능성이 제기됐다. 주 52시간제가 본격화되는 만큼 운행 기사의 근로시간을 보장하기 위해서다. 운행횟수가 줄어들면 승객 불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7일 인천시와 버스업계에 따르면 내년부터 인천∼서울 광역버스의 운행 횟수가 최대 30%까지 줄어들 가능성이 제기됐다. 인천시에 따르면 현재 인천∼서울 광역버스 노선은 8개 업체가 23개 노선에 258대의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현재 광역버스 기사는 하루에 약 17시간을 근무하고 다음날 쉬는 격일제 방식으로 일한다. 법정 근로시간 8시간을 초과하는 시간은 연장근로 방식으로 산정한다.
그러나 이달부터 시행된 근로기준법 개정안에 따라 운수업의 경우 주 40시간, 연장근로 12시간, 주말 16시간을 포함해 총 68시간만 근무할 수 있다. 버스업체들은 기존 근무체제를 유지하지만 처벌 유예기간이 끝나는 내년부터 운행 횟수 감축 이외에 별다른 대안을 만들지 못하고 있다.
현재 이 노선 광역버스 238대에는 436명의 기사가 운행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개정된 근로기준법을 맞추기 위해서는 현재 인력의 42%에 이르는 180여 명을 추가로 채용해야 한다.
반면 지난해 기준 인천 광역버스업계의 운영적자가 22억 원에 이르는 만큼 버스 기사 추가 채용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버스업계는 인력충원 대신 운행 횟수 감축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필요 인원 대비 운전원이 약 30% 부족한 점을 고려해 운행 횟수를 최대 30% 줄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이용 승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는 최대한 유지하고 낮 시간대 운행 배차간격을 늘리는 방식으로 운행 횟수를 줄일 방침이다.
인천시는 이달 중순까지 각 버스업체로부터 근무배치 운영 현황 자료를 받아 운행 횟수 조정안을 수립한 뒤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