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업계, 아이코스 교체 수요 타깃 KT&G ‘릴 플러스’ 출시 등 공격적 마케팅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KT&G는 ‘릴’ 후속 모델 ‘릴 플러스’를 23일 출시한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한국필립모리스가 아이코스의 국내 출시 1주년을 맞아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기로 한 날이기도 하다.
KT&G 측은 제품 출시일 결정과 관련해 의도하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업계에서 바라보는 시각은 조금 다르다. 업계에서 예상됐던 릴 플러스 출시일이 6~7월이었던 만큼 출시를 이달로 앞당긴 것은 다분히 아이코스 일정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아이코스 잔칫날이라고 할 수 있는 때에 신제품을 전격 출시해 필립모리스의 힘을 빼려 하는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아울러 KT&G의 신제품 출시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교체 주기를 겨냥한 노림수라는 것이 업계의 대체적인 견해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충전용 배터리를 탑재하는 제품 특성상 통상적으로 사용한 지 1년 안팎이면 배터리 성능이 떨어져 교체 주기가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아이코스 출시 1주년은 초기 구매자들이 교체할 시점에 거의 이르렀다는 의미다. 업계에서는 향후 3개월 내 교체 수요를 50만 대 이상으로 추산한다. KT&G가 이 시점을 맞아 아이코스 구매고객을 릴 플러스로 흡수하려는 계산된 행보라는 얘기다.
신제품 출시를 통한 흡수 전략은 비단 KT&G에만 그치지 않는다. 필립모리스와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BAT)코리아도 정확한 일정과 제품 사양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충전과 청소 기능 등 다방면에서 기능을 향상시키고 디자인을 개선한 차세대 모델을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궐련형 전자담배 2라운드의 승부처는 차세대 모델의 성능과 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성장 속도가 더욱 빨라질 국내 시장에서 각사의 영업과 마케팅 역량이 변수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한편 궐련형 전자담배는 국내 전체 담배시장의 10% 상당으로 성장했으며 2020년에는 30%까지 확대가 예상된다. 각사는 정확한 점유율을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유통 채널 추산으로는 현재 아이코스가 50~60%, 릴이 30~40%, 글로가 5~10% 선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