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수' 이마트, 상품 수출로 선회..."전문점 진입 계기 될 것"

입력 2018-05-0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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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의 부진으로 매장 철수를 선택한 이마트가 글로벌 유통기업 스파(Spar)와 함께 다시 한번 진출을 꾀한다. 이번엔 직접 진출이 아닌 상품 수출로, 향후 전문점 진입도 노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2일 오후 3시 서울 성수동 이마트 본사에서 글로벌 유통기업 ‘스파 인터내셔널’과 ‘이마트-Spar 상풍 공급을 중심으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양사 간 수출 상품공급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이마트는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오프라인 시장을 다시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스파’는 1932년 설립된 연 매출 32조 원의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다. 현재 47개국에서 할인점, 편의점 등 다양한 업태를 통해 1만2500여 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이마트와 협약을 맺는 ‘스파 인터내셔널’은 중국을 비롯한 30여 개국 파트너사를 두고 유통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 사업의 경우 스파 인터내셔날 내에서도 3위에 해당하는 대규모 시장이다.

이마트는 이번 협약을 통해 노브랜드, 피코크, 센텐스 등 자체 상품을 ‘스파 차이나’ 400여 개 매장에 공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약식 일정에 맞춰 스파 차이나에서도 24명의 대규모 바이어 방문단이 이마트를 방문할 예정이어서 추후 구체적인 구매 협약 논의가 오갈 예정이다.

앞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중국 시장 실패를 대신할 시장으로 미국과 베트남 등을 언급한 바 있다. 정 부회장은 “내년 5월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PK마켓을 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현지 홀푸드마켓 인근 부지를 알아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PK마켓은 신세계가 지난해 스타필드 하남과 고양점에 선보인 프리미엄 푸드마켓으로 정 부회장이 기대하는 전문점 중 하나다.

정 부회장은 현재 호찌민시에 이마트 1호점이 들어서 있는 베트남 시장 역시 향후 3년간 5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시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마트 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에서도 전문점 진입을 꾀할 방침이다. 자체 브랜드 상품을 우선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시킨 다음 해당 상품들을 취급하는 노브랜드나 이마트24와 같은 전문점의 진출도 노려보겠다는 계산이다.

심진보 이마트 트레이딩 팀장은 “이번 협약은 이마트가 추진하는 중국 시장에 대한 상품 수출 확대와 전문점 진입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스파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유통 역량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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