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은 핸드백·중국은 IT·미국은 건기식 등, 국가별 직구 천차만별

지난해 해외 직구가 2년 만에 17배 폭증한 가운데 유럽에서는 핸드백, 미국은 건강기능식품, 중국에서는 전자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을 상대로 한 해외 직구 건수는 408만8000건으로 전년(193만7000건)보다 두 배 넘게 증가했다.

중국 해외 직구의 증가세는 휴대전화 보조배터리 등 IT(정보통신) 전자제품이 견인했다. 지난해 중국산 전자제품 직구는 88만 건으로 전체의 21.5%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중국 전자제품 직구는 2015년 5만2000건에 불과했지만 2016년 33만6000건으로 6배 넘게 늘어난 데 이어 지난해에도 160%나 증가했다.

중국산 전자제품은 이전까지만 해도 잦은 고장 등으로 ‘대륙의 실수’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으나 최근 몇 년간 샤오미, TCL, 하이얼 등 브랜드들이 예상보다 괜찮은 품질에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국내 전자제품 시장을 흔들고 있다.

미국을 상대로 한 직구는 완만한 증가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비타민, 항산화제, 오메가3 등 건강기능식품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늘어 전체 미국 직구에서 차지하는 건강식품 직구 비중이 20.4%에서 31.8%로 껑충 뛰었다.

2015년 237만9000건이었던 미국산 건강식품 직구 건수는 지난해 422만5000건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미국 직구 건수가 1164만 건에서 1330만 건으로 14%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매우 빠른 증가세다.

유럽의 경우 지난해 전체 직구(350만6000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화장품(102만4000건)이 29.2%로 가장 컸지만 핸드백·가방의 증가세가 두드러진다. 유럽산 핸드백·가방 직구는 2015년 4만6000건이었지만 2016년 8만5000건으로 늘어난 데 이어 지난해에는 17만9000건으로 뛰어올랐다. 2년 새 4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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