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구상 前 파이인베스트먼트 대표 영입…금융위 반대로 科 신설 안돼
해양수산부가 최근 국장급 자리인 장관정책보좌관 자리에 금융전문가인 문구상 전 파이인베스트먼트 대표를 영입했다. 해양과 수산 분야 정책 업무가 핵심인 해수부에 금융전문가가 영입된 것은 이례적이다.
문 정책보좌관은 부산 출신으로 부산대 사법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국제통상학과 석사학위를 받았다.이어 2005년 골든브릿지에 입사해 2013년 골든브릿지 증권 대표이사와 ㈜파이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를 지낸 금융전문가이다.
이어 골든브릿지투자증권에서 대표이사까지 지냈다. 해수부는 표면상으로는 7월에 설립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준비하면서 내부에 금융전문가가 없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그러나 문 정책보좌관의 영입 배경은 한진해운 파산에서 시작된다는 게 정설이다. 해수부는 한진해운이 위기를 겪고 결국 파산하는 과정에서 제 역할을 못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당시 한진해운 파산이 정치적인 논리보다는 금융 논리로 결정되면서 금융 문외한인 해수부가 설 자리가 없었기 때문이다. 한진해운 파산 사태를 겪고 가칭 ‘해운금융과’가 필요하다는 얘기가 해수부 내외부에서 나왔다. 김영석 전 장관도 기자들과 만나 해운금융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제2의 한진해운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내부에 금융을 아는 전문가가 있어야 한다는 절실함이었다.
그러나 해운금융과를 만들려는 노력은 결국 물거품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가에서는 금융위원회가 아닌 부처가 금융 관련 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금융위의 벽을 넘어야 하는데 매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로 경제수석부처인 기획재정부도 자금시장과 한 과에서 금융정책을 다룬다.
해수부는 해운금융과 대신 해양진흥공사 설립추진기획단을 만들고 문구상 장관정책보좌관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우회하는 방법을 택했다. 김영춘 장관은 2명의 보좌관 자리 중 1명은 꼭 금융전문가를 뽑겠다고 관련 인사를 물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 고위 관계자는 “해운업을 재건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게 해운금융”이라며 “우리도 내부 전문가가 부족하니까 장관정책보좌관으로 금융전문가를 모셔왔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