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농협과 손잡고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을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은 냉장·냉동 포장육인 한우, 한돈, 양념갈비 등을 소량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IoT(사물인터넷) 기능을 탑재한 신개념 식육 무인 판매기다.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을 통해 포장육을 살 수 있고, 판매자는 점포 운영비 등 소매유통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소비자는 한우·한돈을 시중가보다 20% 이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KT는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에 무선회선 및 스마트결제시스템을 적용, 무인 판매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돕는다. 기존 자판기와 달리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은 무선 통신을 기반으로 고용량의 멀티미디어를 전송해야 한다. 냉장육 판매를 위한 내부온도, 습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산지 가격 등락에 맞춰 소비자 가격을 신속하게 연동해야 하며, 실시간으로 입고, 판매, 재고를 확인해야 하므로 끊김 없는 무선 통신이 필수다.
KT와 농협은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을 올해 연말까지 시범 운영한다. 2020년까지 서울 및 수도권 중심으로 2000대 가량을 운영할 계획으로 1인 가구 밀집지역 및 정육 코너가 없는 수도권 소재 농협 하나로마트에 우선 설치할 예정이다.
이문환 KT 기업사업부문장은 “1코노미 시대에 맞춰 향후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