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기 완전자급제] 삼성·LG, 제조사도 엇갈린 입장

입력 2017-11-06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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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제조업체인 삼성전자는 단말기 완전자급제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그동안 말을 아끼다 최근 두 차례 공식석상에서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통신비 인하와 관련해서는 완전자급제에 따른 휴대폰 가격 인하는 없을뿐더러 통신비 인하와는 상관이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통신비 인하를 휴대폰 가격 인하와 연결 짓지 말라고 우회적으로 받아친 것이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에서 “(완전자급제가)사업자, 이동통신유통협회, 제조사, 소비자 등에서 한번 숙의가 필요하다”며 “현재로서는 어느 이해집단을 봐도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고 사장은 “반대는 아니지만, 제조사 입장에서는 글로벌하게 단말기 가격이 움직이는데 어느 나라라고, 어느 사업자라고 특별하게 가격을 내릴 가능성은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그러나 분명히 깊은 검토의 시간을 갖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휴대폰 유통 생태계 파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삼성 측은 완전자급제에 대해 “전체적인 시장이 붕괴해 유통 쪽 종사자들의 고통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고용 등 유통 생태계 파괴가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삼성전자가 완전자급제에 대해 그동안 반대했던 이유는 글로벌 경쟁력 저하 때문이다. 제도가 도입되면 단말기를 판매하려는 제조사들의 경쟁이 현재보다 심화하면서 자연스럽게 출고가 인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란 우려다. 단말기 완전자급제 때문에 이윤이 줄어드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찬성은 어려운 것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삼성전자와 조금 다른 입장이다. 브랜드 파워에서 삼성전자와 애플에 밀리는 상황에서 자급제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과 성능을 내세운다면 새로운 기회가 올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LG전자는 단말기 완전자급제에 대해 내부적으로는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공식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시장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탓에 완전자급제 도입 이후 1위 사업자만큼의 타격은 없을 것이라는 결론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리점과 판매점 등 유통매장은 결사반대다. 그동안 국내 휴대폰 유통의 90% 이상을 담당해 왔는데 단말기 구매와 이통 서비스 가입을 따로 하게 되면 자신들의 역할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유통 업계 관계자는 “자급제가 시행되면 생존권 문제에 직면한다”며 “2만여 개의 판매점들이 모두 줄도산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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