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1호 폐업…중장기적 기준안 ‘아직’에 업계 ‘한숨’

입력 2017-09-27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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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가는 면세점은 있지만 들어올 면세점은 당분간 없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보복 여파를 견디지 못해 폐업을 결정한 1호 면세점이 나왔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평택항 하나면세점은 1일 수익 악화로 임대료 등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계약 해지를 요청했으며 유예 기간이 끝나는 30일 면세점 허가가 최종 취소돼 영업이 정지될 예정이다. 사드 보복 이후 평택항에서 중국을 오가는 5개 항로 중 1개 항로가 휴항해 매출이 줄어들자 하나면세점 측이 임차료 인하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나면세점이 나간 자리에 들어올 면세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평택시 관계자는 “관세청과 특허청이 협의를 해야 하는 부분인데 관세청은 일단 12월까지 공고를 유보하라는 입장”이라며 “특허청이 공고를 올렸다가 다시 내린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7월 한화갤러리아도 제주국제공항 면세점 특허권을 조기 반납하기로 했다. 조기 반납을 신청한 한화갤러리아는 당초 8월 영업을 중단하려 했으나 제주공항공사가 “다음 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12월까지 연장을 요청해 아직 영업 중이다.

이처럼 면세점들이 문을 닫는 상황은 앞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롯데면세점도 이미 인천공항공사와 임대료 인하를 놓고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다. 롯데면세점과 인천공항공사는 28일 임차료 조정과 관련한 첫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롯데면세점은 인천공항 면세점 임차료가 인하되지 않으면 철수할 수밖에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며 공항공사 역시 다른 면세점과의 형평성 등을 이유로 임차료 인하 요구에 난색을 표하고 있어 협상은 장기화될 공산이 크다.

인천공항공사 내 삼익악기 면세점 역시 임대료 관련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서는 평택 하나면세점처럼 중소-중견 면세점들의 경우 매출 하락에 따른 영향이 더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도 면세점 운영과 관련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기획재정부와 관세청 등은 27일 세종정부청사에서 1차 면세점 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한다. ‘깜깜이 심사’ 논란이 컸던 사업자 선정 방식을 바꾸고 심사위원 명단 공개를 포함한 투명성, 공정성을 강화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으며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변경하는 등의 방안도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번 발표는 1차인 만큼 단기적인 제도 개선 방향일 뿐 중장기적인 방안이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앞서 19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인천국제공항 면세점을 방문해 “향후 면세점 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환골탈태’하는 마음가짐으로 제도를 전반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민간위원들이 포함된 TF를 꾸려 12월 특허가 만료되는 롯데면세점 코엑스점 재심사부터 참여할 예정이다. 하나면세점과 갤러리아의 차기 사업자가 12월로 미뤄진 것도 이 때문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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