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차가 중국 최고 권위의 고객만족도 조사인 중국질량협회가 발표하는 ‘2017 고객만족도 조사(CACSI)’에서 정비 만족도 및 차급별 종합 만족도에서 우수한 성적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중국 고객만족도 조사'는 중국 정부 산하기관인 중국질량협회 주관으로 매년 철강, 기계, 자동차 등 다양한 업종에 걸쳐 고객 방문 면담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 자동차 부문 평가는 총 63개 브랜드 195개 차종을 대상으로 중국 주요 62개 도시에서 조사가 진행됐으며 차량의 성능, 설계, 품질 신뢰성, 정비 및 판매 서비스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평가를 통해 ▲판매 서비스 만족도 ▲정비 서비스 만족도 ▲차급별 종합 만족도 등 3개 부문의 순위를 발표했다.
현대자동차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는 이번 정비 만족도 조사에서 4년 연속 공동 1위(공동 1위 상해폭스바겐·광기도요타)를 달성했다.
또한 기아자동차 중국 합작법인인 둥펑위에다기아도 3위를 차지해 양사 모두 상위권에 진입했다.
정비 만족도 조사는 차량 구매 후 1~3년이 지난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태도 ▲서비스 효율 ▲서비스 품질 ▲딜러 시설 및 환경 ▲서비스 비용 등 정비 서비스와 관련된 5개 부문(세부 41개 항목)에 대한 설문을 진행해 우수한 업체를 선정한다.
이와 함께 차급별 상품ㆍ품질ㆍ판매ㆍ정비에 대한 종합만족도를 조사하는 차급별 종합 만족도 조사에서도 현대차 5개 차종과 기아차 3개 차종 등 총 8개 차종이 1위에 올라 3년 연속 최고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현대차 ▲신형 위에동이 중형 신차 부문에서 ▲위에나가 소형 신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기아차 ▲신형 K2가 소형 신차 부문(위에나와 공동 1위) ▲KX7이 대형 SUV(SUV-B) 신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전략 신차가 현지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는 점을 입증했다.
또한 현대차 랑동(아반떼MD 중국 전략형 모델)이 10만~15만 위안 중형차 부문에서 3차례 1위를, 중국 전용 중형 모델인 밍투가 25만 위안 이하 중대형차 부문에서 3년 연속(20145~2017년) 1위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현대차의 신형 투싼이 15~20만 위안 중형 SUV(SUV-A) 부문에서 2년 연속으로 1위를, 기아차의 KX3가 2015년 SUV 신차 부문 수상에 이어 올해는 10~20만 위안 소형 SUV(SUV-A제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회사 한 관계자는 "중국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는 최고 수준의 성적을 달성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앞으로도 최고 수준의 상품 경쟁력을 갖춘 각종 신차를 투입하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다양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 확대를 통해 중국 내에서 위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