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은 지난 27일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베트남의 손킴그룹과 3대 7의 지분 투자를 통해 합자법인회사(조인트벤처) 설립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베트남에 진출하게 됐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4월 베트남 진출 양해각서(MOU)를 체결이 3개월여의 협의 과정을 거쳐 결실을 맺었다.
GS리테일은 이번에 설립된 조인트벤처로부터 로열티를 수취하는 방식인 해외 가맹 사업(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한 후 올해 안에 호찌민시에 GS25 1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GS리테일은 조인트벤처에 GS25 상표권과 편의점 경영기법, 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조인트벤처는 이를 활용해 베트남에서 GS25를 확장하면서 GS리테일에 로열티를 지급하게 된다.
GS리테일이 손킴그룹과 100%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이 아닌 ‘조인트벤처 +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을 택한 것은 현지 파트너사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GS25의 베트남 진출을 성공시키기 위함이다. GS리테일은 향후 조인트벤처로부터 수취하는 로열티와 함께 조인트벤처 지분 30%에 해당하는 배당수입을 통해 수백억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첫 해외 진출 국가를 베트남으로 결정한 것은 베트남 국민의 소비력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적인 안정성이 뛰어나고 향후 경제 성장과 소득 증가에 따라 시장이 크게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베트남은 2017년 미국 글로벌 컨설팅 업체 A.T. Kearney가 선정한 글로벌 유통 산업지수(GRDI) 에서 세계 유망 소매시장 6위로 선정됐으며, 특히 편의점 산업은 매년 70% 이상 성장하고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GS리테일은 이번 GS25의 베트남 진출과 성공이 조인트벤처 방식을 택한 책임감 있는 대한민국 편의점 업체의 성공적 해외 진출 사례로 인식되도록 함으로써 향후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로 진출하는 모델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그동안 중국 등 동남아시아와 중동의 여러 국가로부터 편의점 진출에 대한 제의를 받아 왔지만, 수개월간의 시장 조사를 통해 가장 매력적이고 성공 가능성이 크게 분석된 베트남을 첫 해외 진출 국가로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