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일렉트로마트를 이용한 고객 중 남성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32.7%로 기존 이마트의 남성비중(27.8%) 대비 5%포인트가량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 비중도 20~30대가 전체의 48%로 절반 가까이 달해 이마트 평균인 35%를 크게 웃돌았다.
남성과 젊은 고객들을 매장으로 불러낸 일렉트로마트는 매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이마트 죽전점 가전매장은 지난해 8월 가전매장을 일렉트로마트로 리뉴얼한 후 가전 매출이 56.6% 신장세로 돌아섰고, 전체 매출도 1.4% 오르는 반등에 성공했다. 올들어 5월까지도 죽전점 가전매출은 61.2% 신장했으며 일렉트로마트로 유입된 고객들의 타 매장 구매가 이뤄지면서 점포 전체도 11.3% 매출이 늘었다.
이마트는 일렉트로마트가 기존에 상품을 단순히 진열하는 매장 형태를 넘어 가전제품 체험, 드론, RC카 시연과 쇼핑 중 맥주나 음료를 즐기고 오락도 할 수 있는 ‘체험형 매장’ 구현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끄는 것으로 평가한다.
이에 따라 현재 11개인 일렉트로마트를 올해 7개 추가하는 등 출점을 가속화하고 있다. 초기 일렉트로마트는 가전매장에 키덜트족을 겨냥한 체험형 매장을 구성해 등장과 함께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 이후에는 부산 센텀점에 수제맥주와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일렉트로 바’를 선보이는 것을 비롯해 죽전점과 판교점에는 남성 패션과 화장품, 의류, 화장품, 캠핑, 여행, 자전거, 안경점, 바버샵 등을 접목하는 등 종합 라이프스타일 전문점으로 진화하고 있다.
새로운 매장에 대한 일렉트로마트의 고민은 계속돼 죽전점에는 스크린 야구와 오락실까지 등장했고, 23일에는 주류전문점인 ‘와인앤모어’가 판교점에 문을 연다. 일렉트로마트는 앞으로도 신규 MD와 체험형 매장 확대 등 새로운 실험을 계속할 계획이다.
한편 일렉트로마트는 오픈 2주년을 맞아 22일부터 7월 2일까지 11일동안 전국 첫 동시행사인 ‘SUMMER FESTIVAL’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