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O 2017에서 ‘T 리얼 VR 스튜디오’ 공개
SK텔레콤이 가상현실(VR) 모바일에서 쉽게 VR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수동적으로 VR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에서 벗어나 이용자가 손쉽게 VR 콘텐츠를 만들어 관련 산업 대중화를 선도하겠단 방침이다.
SK텔레콤은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 개발자 콘퍼런스 ‘구글 I/O 2017’에서 증강현실(AR)∙VR 플랫폼 ‘T 리얼 VR 스튜디오’를 공개 ∙ 시연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처음 선보이는 T 리얼 VR 스튜디오는 SK텔레콤이 지난해 4월 공개한 AR∙VR 통합 플랫폼 T 리얼을 구글의 VR 플랫폼인 데이드림(Daydream)과 연계한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다. 특히 이용자가 모바일 환경에서 직접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기존 VR 플랫폼은 PC 기반으로 전문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제작한 콘텐츠를 이용자가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구조다. 하지만 T 리얼 VR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전문지식 없이도 VR기기(HMD) 착용 후 레고 블록을 쌓듯 쉽고 직관적으로 VR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예컨대 가상 도시를 건설하는 VR게임의 경우 기존에는 개발자가 정한 시나리오에 따라서만 게임을 진행했다. T 리얼 VR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이용자가 직접 건물 ∙ 다리 ∙ 숲을 만들고 시내에 트램을 건설하거나 고층 건물 사이를 지나는 롤러코스터를 만들 수 있다.
이용자간 협업도 가능하다. 네트워크만 연결하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이용자들도 동일한 가상 공간 내에서 함께 VR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관계자는 “T 리얼 VR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유아용 게임, 건축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3D로 구현해야하는 설계 프로그램처럼 게임 ∙ 교육 ∙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콘텐츠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T 리얼 VR 스튜디오는 스스로 만든 콘텐츠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가상 카메라 기능을 담았다. 콘텐츠를 만든 뒤 카메라 아이콘만 붙이면 해당 위치에서 보이는 360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고층 건물 사이에 롤러코스터를 만들고 열차에 카메라 아이콘만 붙인 뒤 콘텐츠를 재생시키면 1인칭 시점에서 이동 경로에 따라 바뀌는 주위 도심 화면을 360도 전방위로 감상 할 수 있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은 “대용량 콘텐츠의 초고속 · 초저지연 전송이 가능해지는 5G 시대 도래와 함께 AR∙VR도 대중화 될 것”이라며 “T 리얼 VR 스튜디오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VR생태계 확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