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업계 임단협 험로 예고...실적악화에도 “연봉 3000만원 인상” 요구

입력 2017-05-01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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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업체들이 황금연휴가 끝나는 5월 중순부터 노사협상에 들어간다. 실적 악화로 곳간은 비어가는데 일부 ‘귀족 노조’들은 여전히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어 사측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여기에 새정부 출범이라는 변수까지 더해져 올해 임금단체협상(임단협)도 험로가 예상된다.

1일 관련 업계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사는 지난달 27일 2차 단체교섭을 갖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아젠다를 공유했다. 노조는 이 자리에서 일자리 보장을 강조했다. 최대 3000만 원의 임금을 올려달라는 임단협 요구안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노조가 제시한 요구안에는 △임금 15만4883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상여금 800% 지급(현 750%) △정년연장 △완전한 8+8 주간 연속 2교대제 시행 등이 담겨있다. 장기근속자 포상항목에는 △40년 차 휴가비 △금(金) 지급 신설 △명절선물비 △주간 연속 2교대 포인트 인상 등도 포함돼 있다.

만약 현대차가 노조의 요구안을 모두 수용할 경우 2조 원에 가까운 추가 비용을 떠안아야 한다. 올 들어 1000만 원짜리 차 한 대 팔아 54만 원(1분기 영업이익률 5.4%)밖에 손에 못 쥔 현대차로선 큰 부담이다. 사드 보복으로 중국 판매량이 급감하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서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요구안이 아니다.

한국지엠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달 말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올해 임금요구안을 확정 지은 한국지엠 노조는 이달 중순 사측과 본격적인 교섭에 들어갈 예정이다. 노조는 △기본급 15만4883원(정기승급분 제외) 인상 △통상임금(424만7221원)의 500% 성과급 지급 △정년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문제는 한국지엠의 곳간이 바닥을 보인다는 것이다. 한국지엠은 지난해 5311억 원의 영업손실을 입었다. 3년째 이어진 적자에 자기자본은 87억 원으로 쪼그라들었다. 만약 올해도 흑자를 내지 못하면 한국지엠은 완전자본잠식에 빠지게 된다. 회사 측 부인에도 불구하고 ‘GM의 한국 철수설’이 나오는 배경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일부 귀족 노조가 ‘정권 교체 가능성=성장보다 분배 최우선’으로 오인하고, 사측에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차 업계 영업환경을 고려한 노조의 공동체 의식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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