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대출절벽’ …가계대출 목표치 작년보다 30% 축소

입력 2017-03-23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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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신규 중단…“소비자 위한 대책 마련 부족”

보험업계에 ‘대출절벽’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올해 가계대출 증가 목표치를 작년보다 30%가량 축소해 설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를 들어 작년 가계대출 목표치가 100억 원이었다면 올해는 70억 원 수준으로 낮게 잡은 것이다.

금융감독원이 집계한 지난해 보험사 가계부채 규모 증가액이 10조4000억 원인 점을 고려할 때 올해는 7조2800억 원만 늘어날 것이란 추산도 나온다.

이 같은 방침은 가계부채 팽창에 따라 금융당국이 리스크 관리를 강조한 영향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은 급속도로 증가하는 가계부채를 우려해 금융업권별 관리에 돌입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가계대출 증가세가 두드러진 보험사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작년 분기별 보험사 가계대출은 △1분기 1조6000억 원 △2분기 2조2000억 원 △3분기 2조 원 △4분기 4조6000억 원으로 각각 산출됐다.

금융당국은 보험사 가계대출이 4분기에 유독 증가한 점을 주시했다. 이에 대형사를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율이 높은 보험사 10곳을 대상으로 현장점검도 실시했다. 그 결과 가을 이사철 등의 자금 수요가 발생한 것으로 보험사 자체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인 곳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기도 했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은행과 금리 격차가 크지 않은 보험사로 대출 수요가 몰릴 것을 우려해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4일 보험사 가계대출 담당 임원을 소집한 자리에서도 리스크 관리를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올해 가계대출 목표치를 작년보다 높게 계획한 보험사에는 목표치를 낮출 것을 강력하게 주문했다는 후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작년 가계대출 사업계획 짠 것보다 무조건 줄이라는 주문이 있었다”며 “일부 대형사는 목표치를 높게 잡아 금융당국으로부터 지적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가계부채 관리 압박이 높아지다 보니 최근 일부 보험사들은 신규 주택담보대출을 중단하는 등 상품을 제한적으로 운용하기 시작했다.

B보험사 관게자는 “금융당국에 제출한 가계대출 목표치에 실적이 도달한 회사들은 신규 중단을 하거나 제한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가계부채가 1300조 원이 넘는 상황인 만큼 금리가 1%만 올라도 가계부채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가계대출 축소로 소비자들의 피해가 클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금융권 가계대출 조이기로 소비자들이 ‘대출절벽’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리스크 관리는 금융회사 입장에서 장기적으로는 나쁠 게 없는 정책”이라며 “안타까운 점은 가계대출 축소만 부각돼 가계대출 축소 이후 사금융으로 내몰릴 소비자를 위한 대책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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