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맥주가 거침없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수입맥주의 매출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국산 맥주를 넘어선 것이다.
이마트는 지난 1~23일 수입맥주 매출 비중이 51.7%를 기록하면서 처음으로 국산 맥주 매출을 넘어섰다고 26일 밝혔다.
수입맥주 매출 비중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이다. 2012년 25.1%였던 비중이 지난해 말 기준 42.4%까지 높아졌다. 지난해 40%를 넘어선 수입맥주 매출 비중은 올해 1월 46.7%까지 상승했고, 결국 이달 들어 50%를 넘어섰다.
올해 들어 이달 23일까지 이마트에서 판매한 수입맥주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39.3% 늘었다.
국산 맥주 매출은 3.3% 증가하는데 머물렀다.
지난달 수입맥주 매출 비중이 50%에 거의 육박했던 홈플러스도 이달 들어서는 이 선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달 1~23일 수입맥주 매출 비중이 47.4%를 기록한 롯데마트도 3~4월께에는 5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전문가들은 수입맥주 매출 비중이 50%를 넘어선 것은 최근 1~2인 가구가 50%를 넘어서면서 혼자 맥주를 즐기는 이른바 '혼맥족'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지난해 9월말 기준 국내 1인 가구 수는 739만 가구로, 전체 2121만 가구의 34.8%에 달했다. 2인 가구(21.3%)까지 더하면 전체의 56.1%(1191만 가구)를 차지한다.
신근중 이마트 주류팀장은 "최근 들어 향이 좋은 에일 맥주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기호에 따라 다양한 수입맥주를 골라 마시는 문화가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