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지난달 가장 많은 선박을 수주하며 중국과 일본을 제치고 수주 1위를 탈환했다.
7일 영국의 조선ㆍ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1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60만CGT(표준화물 환산톤수, 31척)를 기록했다. 지난해 1월 56만CGT(44척)와 비슷한 규모다.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이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FSRU)를 각각 1척씩 수주했고 현대중공업이 탱커선사 DHT와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의 계약을 체결했다. 대선조선과 현대미포조선이 각각 석유제품운반선 2척, 1척을 수주했다.
반면 중국과 일본의 1월 수주실적은 각각 11만CGT(8척), 2만CGT(1척)로 전년 동기 30만CGT(25척), 9만CGT(7척)보다 크게 줄었다. 1월 수주 점유율은 한국 55.5%, 중국 18.3%, 일본 4.1%다.
1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8187만CGT다. 이는 2004년 8월 말(8099만CGT) 이후 12년 5개월 만에 최저치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840만CGT, 일본 1926만CGT, 한국 1897만CGT 순으로 나타났다.
선박 인도량은 502만CGT로 지난해 월평균 인도량(289만CGT)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 조선업계는 선박 연식 등의 이유로 매년 12월엔 선박 인도량이 줄고, 다음 해 1월 인도량이 많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지난해 1월 인도량은 450만CGT, 2015년 1월엔 477만CGT였다.
선박 가격인 선가는 유조선과 LNG선 분야에서 하락세가 두드러졌다. VLCC는 한 달 새 척당 250만 달러(약 28억5700만 원) 하락했으며, 수에즈막스, 아프라막스급 유조선이 모두 척당 100만 달러(약 11억4200만 원)씩 하락했다. LNG선도 척당 350만 달러(약 39억9900만 원)가량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