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업체 페이스북이 ‘가짜 뉴스(fake news)’와의 전쟁에 본격 돌입했다.
페이스북은 15일(현지시간) 가짜 뉴스 차단을 위한 새로운 대책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페이스북의 새로운 서비스는 이용자로부터 가짜 뉴스 제보가 들어오면 제3자 기관에 해당 기사에 대한 ‘팩트 체크(사실 확인)’를 의뢰, 허위 정보로 판명되면 해당 기사에 ‘혼란스러운(Disrupted )’이라는 경고 표시가 붙고 그 근거를 설명하는 기사 링크가 표시된다. 또한 해당 기사는 뉴스피드 노출 순위도 낮아진다. 이용자가 문제의 정보를 공유하려 할 때도 재차 경고해 확산을 억제하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일단 경고 대상이 된 정보는 광고로도 게재할 수 없다. 이용자는 가짜 뉴스라고 생각되는 기사를 한 번 클릭하기만 해도 페이스북에 제보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비영리 저널리즘 단체인 포인터 인스티튜트에 가입된 4개 전문 조직과 보도 기관에 팩트 체킹을 의뢰하기로 했다. 포인터 인스티튜트는 지난해부터 전 세계에서 이른바 ‘국제 팩트 체킹 코드 원칙’으로 불리는 팩트 체커를 운영해오고 있다. 페이스북은 우선 이 서비스를 미국에서 시범 운영해보고 효과를 검증하면서 제공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가 차기 대통령에 당선된 것을 둘러싸고 페이스북의 가짜 뉴스가 일조했다는 비난 여론이 고조됐다. 페이스북이 가짜 뉴스 확산을 방치했다는 이유에서다.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처음엔 “그건 1%도 안 되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가짜 뉴스가 대선판을 흔들었다는 주장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비판이 고조되자 가짜 뉴스 차단 등 서비스 개선을 약속했다. 이달 초에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을 도입해 허위 정보를 가려내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고, 얼마 지나지 않아 제3자 기관에 팩트 체크도 의뢰하기로 한 것이다. 제3자 기관을 도입한 건 “우리 스스로가 정보의 진위를 판단하는 심판자가 되고 싶지 않다”는 저커버그의 신념이 반영된 조치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