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11월 3일

입력 2016-11-03 08:29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김병준 신임 국무총리 내정자가 2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날 김 내정자는 "정국이 빠르게 변하는 만큼 오늘은 소감을 말씀드리기보다 많은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려 한다"고 말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 박근혜 기습개각 단행… 야당, 개각 철회 요구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국무총리에 전격 지명하는 기습 개각을 단행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경제부총리에 발탁했고, 박승주 전 여성가족부 차관을 국민안전처 장관에 내정했습니다. 그동안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했던 야당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ㆍ국민의당ㆍ정의당 등 야3당은 개각 철회를 요구하고 김 후보자 등에 대한 국회 인준 절차를 거부하기로 했습니다.

◆ 검찰, 안종범 긴급체포… 최순실 구속영장 청구

검찰이 안종범 전 대통령정책조정수석비서관을 어제 긴급 체포했습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이날 안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모금을 지시받았는지 조사를 벌인 이후 오후 11시 40분께 긴급체포를 결정했습니다. 안 전 수석이 주요 혐의에 대해 범행을 부인하고, 출석 전 참고인들에게 허위진술을 요구한 점을 고려한겁니다. 검찰은 또 이날 최순실 씨에 대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공범 및 사기 미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최 씨의 구속 여부는 오늘 결정됩니다.


◆ 美 연준, 대선 앞두고 0.25~0.50%로 금리 동결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11월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0.25∼0.50% 수준에서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이 같은 금리 동결 결정은 연준이 대선을 코 앞으로 둔 시점에서 금리 인상에 부담을 느꼈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입니다. 다만 연준은 성명에서 "연방 기준금리의 인상 근거는 강화돼왔지만 당분간 추가 증거를 기다리기로 했다"고 밝혀 12월에 금리를 인상할 수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이날 FOMC 위원 10명 중 2명이 금리 인상에 찬성했고 8명이 반대했습니다.


◆ 두산, 한국시리즈 우승…4연승으로 2년 연속 정상

올해 한국시리즈에서는 두산 베어스가 NC 다이노스에 4연승을 거두면서 2년 연속 정상에 올랐습니다. 두산은 어제 창원 마산구장에서 열린 2016 타이어뱅크 KBO리그 한국시리즈 4차전 NC 다이노스와의 경기에서 8-1로 이겼습니다. 이로써 두산은 한국시리즈 통산 5번째 우승을 거두며, 95년 이후 21년 만에 정규리그와 한국시리즈를 모두 제패했습니다. 4차전도 타격과 마운드, 수비가 탄탄했던 두산의 일방적인 승리였습니다. 두산은 양의지의 2회 솔로 홈런과 6회 2루타로 타점을 추가했고, 허경민의 장타로 주자 두 명을 불러들여 일찌감치 승부를 갈랐습니다.


◆ '성매매 혐의' 배우 엄태웅 벌금형 약식기소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이 성매매 혐의를 받은 배우 엄태웅 씨를 벌금 100만 원에 약식 기소했습니다. 엄 씨는 지난 1월 경기도 성남시의 한 오피스텔 마사지 업소에서 성매매를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성폭행을 당했다며 엄 씨를 고소한 35살 권 모 씨와 범행을 함께 공모한 마사지 업소 업주는 각각 무고와 공갈미수 혐의로 구속상태에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엄 씨는 소속사를 통해 많은 분에게 실망감과 걱정을 끼쳐 죄송하다며 무엇보다 가족들에게 가장 미안한 마음이라는 공식입장을 밝혔습니다.


◆ 뉴욕증시, 대선 불확실성·유가 급락에 하락 마감

뉴욕증시는 2일(현지시간)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77.46포인트(0.43%) 하락한 1만7959.64로 마감했습니다. S&P500지수는 13.78포인트(0.65%) 내린 2097.94를, 나스닥지수는 48.01포인트(0.93%) 떨어진 5105.57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시장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동결한 가운데 대통령선거 불확실성과 유가 급락이 투자심리를 약화시켰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습니다. 연준은 이날 FOMC를 마치고 낸 성명에서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 오늘날씨, 가을 추위 누그러져… '서울 낮 기온 14도'

오늘은 추위가 한풀 꺾일 것으로 보입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낮부터 가을 추위가 풀릴 예정인데요. 다만 중부지방과 전라도는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고, 강원산간은 약하게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부분 '보통' 수준이 예상되지만 충청, 호남, 제주는 오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것으로 전했습니다. 아침 기온이 어제 같은 시각보다 약 7도 가량 높은데요. 전국 낮 기온은 서울 14도, 인천 13도, 대전 14도, 광주 15도, 대구 15도, 부산 15도 등입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