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편의점 CU(씨유)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즉석 원두커피 구매 빈도수를 분석한 결과, 일주일 평균 2회 이상 즉석 원두커피를 이용한 고객이 46%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일주일 평균 편의점 커피를 2회 이상 이용한 고객이 20%대에 머무른 것에 비하면 1.8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특히 3회 이상 산 고객은 2014년 대비 5배 성장했다.
즉석 원두커피의 재구매율이 높아지면서 편의점 커피 전체 시장규모도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있다. CU의 즉석 원두커피 매출은 2014년 32%, 2015년 41%로 지속적으로 신장했으며 올해(1~9월)는 전년 대비 63%까지 판매가 뛰었다.
업계는 편의점 커피의 반복 구매율이 높은 이유로 뛰어난 접근성과 가성비를 들고 있다. 편의점 커피는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고 가격 또한 커피전문점의 3분의 1에서 4분의 1 수준으로 저렴하다.
한편 CU는 최근 편의점 즉석 원두커피 이용객이 급증함에 따라 27일 업계 최초로 전용 텀블러(6900원)를 5000개 한정 출시한다. 반복 구매가 주로 일어나는 편의점 커피의 특성에 맞춰 일회용 컵 대신 휴대성이 좋은 전용 텀블러로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환경보호에도 앞장선다는 취지다.
CU는 GET커피 텀블러 출시를 맞아 텀블러를 사용해 즉석 원두커피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11월 한 달간 200원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또 ‘CU 내 맘대로 꾹(멤버십 APP)’을 통해 5잔 구매 시 1잔을 증정하는 스탬프 이벤트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