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담보대출 규제 완화…가계부채 증가 우려"

입력 2016-09-30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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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담보대출 규제 완화로 가계부채가 더욱 늘어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은 30일 여신전문금융법이 개정됨에 따라 가계대출규제 대상에서 오토론이 제외돼 가계부채 대책에 진정성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박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차량담보대출 이용현황자료'에 따르면 차량담보대출(오토론)은 지난 4년간 5조3000억 원(캐피탈사 기준)이 늘었다. 여신전문금융사 기준 대출잔액은 2012년 14조 원에서 2016년 19조3000억 원이다.

오토론 시장은 캐피탈사들의 점유율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시중은행, 저축은행 등 은행권이 수익성 다변화를 위해 속속 뛰어들고 있다.

시중은행의 오토론의 경우 신한은행이 지난 2월 출시한 ‘신한 써니 마이카’가 대표적이다. 이 상품은 출시 6개월 만에 대출액 2000억 원을 돌파했다. 더불어 NH농협은행(NH오토론), 우리은행(위비오토론), 하나은행(1Q오토론)등도 차량담보대출 상품을 운용 중이다.

이들 상품은 은행을 방문할 필요 없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득심사를 간소화해 즉시대출이 가능하다. 자동차 매장에서 쉽고 간편하게 대출신청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동구매 사례도 늘어날 것이라는 게 박 의원의 예상이다.

박 의원은 “쉽고 빠른 자동차담보대출의 편의성 이면에는 총 가계부채규모 증가라는 위험성이 숨어있을 수도 있다”며 “앞으로의 증가 추이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가계부채 규모를 줄이겠다던 정부가 주택은 공급축소발표로 가격을 올리고 자동차담보대출은 규제를 완화했다며 정책의 일관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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