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00대 기업 중 현대차와 SK텔레콤, 호텔신라 등 23개사가 2000년 이후 올해 2분기까지 66분기 연속으로 영업흑자를 기록했다. 이들 중 네이버와 현대글로비스 등 19개사는 분기보고서를 공시하기 시작한 이후 단 한 차례 적자도 없었다.
27일 기업 경영성과평가 사이트 CEO스코어가 국내 매출액 기준 500대 기업 중 분기별 실적 확인이 가능한 290개사의 영업이익을 조사한 결과, 2000년 1분기 이후 66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한 기업은 총 23개사인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그룹에서는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SK그룹은 SK텔레콤과 SKC, 부산도시가스 등 3개사가 각각 포함됐고 삼성그룹은 호텔신라와 에스원 2곳이 들어갔다. LG그룹의 LG상사를 비롯해 롯데쇼핑, 포스코, 신세계, 농심, KT&G, GS홈쇼핑, 오리온 등이 66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업종별로는 자동차·철강·화학과 유통 부문에서 우량기업들이 많이 배출됐다. 자동차 관련 업종에서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를 비롯해 넥센타이어, 동아타이어공업, 포스코, SKC, 국도화학 등 전통 제조업 기업도 포함됐다.
또 신세계, 롯데쇼핑, CJ홈쇼핑, GS홈쇼핑 등 유통업체도 다수 들어갔다. 중견기업 중에는 닭고기 가공업체 마니커를 계열사로 둔 이지바이오가 66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반면 IT 전기전자 관련 기업은 66분기 연속 흑자를 낸 곳이 거의 없었다. 경기 부침이 심하고 라이프 사이클이 빠르기 때문이란 평가다.
현대모비스는 66분기 연속 흑자기업 중 실적이 가장 크게 상승했다. 현대모비스의 올해 2분기 말 기준 영업이익은 4926억 원으로 2000년 1분기 343억 원에 비해 1337.1% 급성장했다. 영업이익 증가율 2위는 넥센타이어였다. 44억 원이던 영업이익이 605억 원으로 1264.2% 증가했다. 3위는 66분기 동안 영업이익이 1161.7% 증가한 현대제철이 차지했다.
50분기 이상 연속 흑자를 낸 기업은 23곳이었으며 이 중 10개사는 분기 실적을 공시하기 시작한 후 한 번도 적자를 내지 않았다. 특히 네이버는 2002년 3분기 처음 분기 보고서를 제출한 이후 58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이 기간 네이버의 매출액은 127억 원에서 6156억 원으로 4737.1%, 영업이익은 61억 원에서 2344억 원으로 3747% 증가했다.
한샘은 2000년 4분기와 2001년 1분기 영업적자를 냈지만 이후 61분기 동안 한 번도 적자를 내지 않았다. 2000년 1분기 15억 원에 그쳤던 영업이익은 올해 2분기 306억 원으로 1905.9% 급증했다. 또 NC소프트는 국내 IT 기업 중 가장 긴 60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2001년 2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한 것을 제외하면 이후 60분기 동안 한 번도 적자가 없었다.
30분기 이상 연속 흑자를 기록한 기업은 26개사였다. 이 중 9개 기업은 분기 실적 공시 이후 연속 흑자를 냈다. CJ제일제당은 2007년 분할 설립되고서 36분기째 흑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밖에 오뚜기(46분기), 롯데제과·현대글로비스(42분기) 크라운제과(38분기), 기아자동차(35분기) 등도 장기간 분기 영업흑자를 기록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