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9월 9일

입력 2016-09-09 08:18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동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관련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9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청문회는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부실 및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비롯된 물류대란 등의 원인과 책임 규명이 주목적이다. 신태현 기자 holjjak@


◆ 동아시아정상회의, 18개국 정상 '북핵 규탄' 성명

미국과 중국, 러시아가 참여하는 동아시아정상회의에서 북한의 핵개발을 규탄하는 성명이 채택됐습니다. 8일(현지시간) 라오스에서 18개 나라 정상들은 북핵을 규탄하는 성명 채택, 국제적 대북 공조 체제가 한층 강화됐습니다. 정상들은 성명에서 북한에 대해 핵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포기와 국제적 의무 이행에 대한 촉구를 밝혔습니다.


◆ '성완종 리스트' 홍준표, 1년 6개월 실형 "대권때문에 생긴 일" 반박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연루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8일 1심에서 1년 6개월 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재판부는 홍준표 지사가 성 전 회장에게서 1억 원이란 거액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아 국민의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선고이유를 밝혔습니다. 한편 홍 지사는 이날 "2013년 당시 대권때문에 생긴 일"이라며 자신은 희생양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항소할 뜻을 밝혔습니다.


◆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 "탈세 지시한 적 없다"

롯데그룹의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8일 창업주인 신격호 총괄회장을 방문조사했습니다. 신 총괄회장은 대체로 검사의 추궁에 즉답을 피하거나 '기억이 안 난다'고 말한 가운데 증여세 탈루와 관련해선 절세를 지시했지 탈세를 지시한 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검찰은 일본에 머물며 수사에 불응하고 있는 신 총괄회장의 사실혼 배우자 서미경 씨에 대해선 여권 취소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 거제시 대계항 해수에서 첫 콜레라균 검출

경상남도 거제시의 대계향 항구 앞바다에서 콜레라균이 검출됐습니다. 이는 2번째 콜레라 환자가 거주하는 곳 인근 해안으로, 2005년 이후 우리나라 인근 바다에서 콜레라균이 나온 건 처음입니다. 보건당국은 오염 지역은 극히 일부에 불과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보건당국은 앞서 발생한 콜레라 환자 3명의 오염원인지 유전자 지문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 야구해설가 하일성 숨진 채 발견... 서울 현충원에 묻힌다

자신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된 야구해설가 하일성 씨가 서울현충원에 묻힐 예정입니다. 하일성 씨는 8일 오전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하 씨는 숨지기 직전 부인에게 "사기 혐의로 피소돼 억울하다"는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한편 고 하일성씨는 월남전 참전 국가유공자로 서울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입니다.


◆ 뉴욕증시, 고용지표 호조 vs ECB 실망감에 하락…다우 0.25%↓

뉴욕증시는 8일(현지시간) 하락세로 장을 마쳤습니다. 다우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6.23포인트(0.25%) 떨어진 1만8479.91로 마감했습니다. S&P500지수는 4.86포인트(0.22%) 내린 2181.30을, 나스닥지수는 24.44포인트(0.46%) 하락한 5259.48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이날 국제유가가 급등하고 주간 고용지표가 호조를 보였으나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에 대한 실망감으로 뉴욕증시가 하락세로 마감했습니다.


◆ 오늘날씨, 전국 곳곳 소나기로 '선선'…서울 낮 27도

오늘(9일)도 전국에 비소식이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 경기, 강원, 충북에 아침까지 소나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상 강수량은 5~40mm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비가 내리면서 아침기온은 17~22도로 선선하겠으나 낮 기온은 23~30도까지 오르면서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부분 '보통'이 예상되지만 수도권과 충청·전라·제주도에는 오전 한때 '나쁨'까지 오르겠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