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상반기 매출 늘었지만 이익은 뒷걸음질…“마케팅 비용탓”

입력 2016-07-26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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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26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6년 상반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 상반기 매출액 47조 273억 원, 영업이익 3조 104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신흥시장 수요 부진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시장 판매 감소에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제네시스 브랜드 판매 확대에 힘입어 매출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7.5% 늘었다.

하지만 미국 '슈퍼볼' 광고와 제네시스 브랜드 출시 등으로 마케팅 관련 활동이 증가했고 기술투자 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0% 감소했다. 영업이익률 또한 6.6%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 대비 1.0% 포인트 하락했다.

올 상반기 글로벌시장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한 239만 3241대를 기록했다. 국내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35만 6대를 판매했으며 해외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204만 3235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2분기는 매출 24조 6767억 원, 영업이익 1조 7618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액은 8.1% 늘었고 영업이익은 0.6%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1.5% 감소한 1조 7630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반기 전체적인 실적은 신흥시장 수요 부진 등의 부담으로 전년 동기 대비 다소 둔화되었다”고 평가한 뒤, “다만 올해 1분기 대비해서 2분기에는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하반기에도 점진적인 실적 개선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대차는 하반기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SUV 공급을 확대하고, 소형 SUV 판매 시장을 넓혀 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출시를 본격화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착실히 구축해 나가는 한편, 각종 친환경차를 주요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함으로써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입지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시장조사 업체인 제이디파워(J.D.Power)社가 발표한 신차품질조사에서 3년 연속 최상위권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차들이 세계 유수의 디자인상을 수상하면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품질 및 디자인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며, “향후에도 경쟁력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한편,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켜 판매 역량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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