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지난해 6월 인도에 출시한 소형 SUV '크레타(Creta)'가 올 상반기 인도시장에서 레저용 차량(RV) 1위 차종에 올랐다.
10일 현대차 인도법인과 인도자동차공업협회(SIAM)에 따르면 크레타는 올 상반기 총 4만5605대가 판매돼 2015년 하반기(3만9247대)보다 16.2%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이 기간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SUV는 물론 MPV와 밴 차종을 더한 RV 전 모델 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돼 RV 판매 1위에 올랐다.
크레타는 지난해 6월 인도 현지에서 생산해 출시한 소형 SUV로 작년에 월평균 6000대 이상 팔리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이를 바탕으로 작년 말에는 '2016년 인도 올해의 차'에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 들어서는 판매가 더욱 늘어 상반기 월평균 판매 대수가 7600대에 이르고 있다. 그 결과 올해 현대차 인도 판매 중 그랜드 i10, i20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이 팔려 회사를 대표하는 인기 차종으로 자리 잡았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 상반기 인도 소형 SUV 판매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0% 이상 증가했다"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차급에서 독보적인 베스트 셀링카를 무기로 판매를 견인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제 크레타는 소형 SUV 시장에서 2위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다. 지난 1월에 크레타가 마힌드라의 볼라로(BOLARO)를 429대 차이로 2위로 밀어내고 1위에 오른 반면, 6월에는 2위 마루티 스즈키의 브레짜(Brezza)와 격차를 1천27대로 벌리면서 크레타의 독주 체제를 굳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