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복지부 금연광고 화면 캡처 )
보건복지부는 사실성을 강조한 페이크 다큐멘터리 형식의 금연광고 시안을 31일 공개했다.
공개된 광고 시안은 흡연으로 후두암에 걸린 남편을 간호하는 부인의 모습, 폐암 환자가 된 아들을 돌보는 노모의 이야기 등 총 2가지다.
가족 간의 슬픈 감정을 담아내는 장면에서는 가족의 고통이 현실적으로 드러난다. 광고의 마지막에는 담배의 진실을 마주하라는 문구가 나타난다.
복지부는 "지난해 금연광고는 흡연의 폐해를 은유적으로 표현(발레 편)하거나 상징적으로 표현(폐암 주세요 편)했다"며 "사실성을 강조한 이번 광고는 광고와 예쁜 포장으로 감춰진 담배의 진실이 폐암, 후두암 같은 질병으로 나타난다는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광고의 의도를 설명했다.
복지부는 세계금연의 날(31일) 기념식에서 이 시안을 공개하고, 의견 수렴 후 6월초부터 이 광고를 방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