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중국시장 판매 감소와 신흥국 통화 약세로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보다 15.5% 감소한 1조3424억원 기록했다. 이는 최근 5년 내 1분기 최저수준이다.
현대차는 26일 올해 1분기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6.7% 증가한 22조3506억원, 영업이익은 15.5% 감소한 1조342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시장 평균 추정치(컨센서스)인 1조4590억원에 못 미치는 수치로 지난해 4분기 1억5151억원 대비로도 11.4% 떨어졌다.
영업이익률도 전년 동기(7,6%) 대비 1.6%포인트 하락한 6.0%를 나타냈다. 당기순이익은 10.8% 감소한 1조7681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 공장 가동률 하락으로 고정비 비중이 상승한 것이 다소 부담으로 작용했다"며 "국내공장 수출 물량이 감소하고 신흥국 통화가치가 하락하면서 작년보다 유리했던 원·달러 환율 효과가 희석됐다"고 설명했다.
1분기 글로벌 판매는 중국 부진 여파로 6.4% 감소한 110만7377대를 기록했다. 반면 미국과 유럽은 성장세를 올렸다. 매출은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EQ900 출시 및 SUV 판매 증가 등으로 제품 믹스가 개선되고 금융 부문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6.7% 늘어난 22조3506억원(자동차 17조2389억원, 금융 및 기타 5조 111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공장 가동률 하락 및 신흥국 통화 약세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포인트 높아진 81.0%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2분기부터 신형 아반떼의 해외 판매, SUV 주력 차종의 공급 확대, 공장 가동률 상승 등으로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 중 최대 볼륨 모델인 신형 아반떼를 미국 및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했다"며 "2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또한 SUV 공급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는 만큼 판매 증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