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화가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1841.2.25~1919.12.3)는 색채 표현이 뛰어난 인상파의 한 사람이었다. 그는 밝고 화려한 원색의 대비가 두드러지는 표현으로 장미, 어린이, 나부(裸婦)를 즐겨 그렸다.
가난한 양복점집 아들이었던 그는 열세 살 때부터 도자기공장에 들어가 도자기에 그림 그리는 일을 했다. 이곳에서 색채를 익히면서 점심시간이면 루브르미술관에 가 그림을 감상하며 화가가 될 꿈을 키웠다. 4년 후 기계화의 물결에 밀려 실직한 뒤에는 부채 그림이나 점포 장식으로 생계를 이어갔다. 1862년 샤를 글레이르의 아틀리에에 들어간 르누아르는 그곳에서 모네, 시슬레 등을 알게 되고 피사로, 세잔과도 사귀어 인상파운동을 지향한 혁신화가들과 어울리게 됐다.
르누아르는 인상파가 발족한 1874년 제1회 전람회에 ‘판자 관람석’을 출품했고 2회, 3회에도 참가했다. 대작 ‘물랭 드 라 갈레트’와 ‘샤토에서 뱃놀이를 하는 사람들’은 인상파 시대의 대표작이다.
많은 예술인들이 그랬듯 르누아르도 1881년 이탈리아를 여행한 뒤 화풍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라파엘로나 폼페이의 벽화에서 감동을 받고부터 고전주의적 미술에 다시 흥미를 느끼게 된 것이다. 그들의 작품에서 배운 것을 인상주의 기법과 융합함으로써 르누아르는 자신만의 작품을 빚어낼 수 있었다. 담백한 색조로 표현한 ‘목욕하는 여인들’ 등이 그런 작품이다.
만년에는 지병인 류머티즘성 관절염 때문에 손가락에 연필을 매고 작품을 제작했다. 마지막 10년간에는 조수와 함께 조각에도 손을 대 ‘모자(母子)’와 같은 작품을 남겼다. 1900년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았다. 그의 세 아들 중 장남 피에르는 배우가 되어 연극 영화에 출연했고, 차남 장은 1946년 ‘남쪽 사람’으로 아카데미상 감독상 후보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