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플랫폼 전문기업 미스터블루는 2015년 온기 누적 매출액이 170억 9200만원에 37억3900만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7일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지난해 동기대비 23.5%와 5.5%로 늘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이러한 외형성장의 요인은 전년대비 크게 증가한 온라인 콘텐츠 매출증가로 보인다. 실제로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매출만 25억원 가량 증가한 112억원으로 집계돼 실적향상의 견인차가 됐다.
이는 콘텐츠 플랫폼 사업의 선순환 구조 조기정착에 의한 것으로 독보적인 IP(저작권)를 기반을 둔 양질의 콘텐츠 확보가 유료회원 증가를 견인하고, 충성도 높은 회원의 재 구매율이 높아지면서 외형성장과 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당기순손실은 60억4,600만원으로 스팩합병 비용이 영업외손실로 반영됐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지난해 스팩합병 상장에 따른 일회성 합병비용으로 93억원 가량이 회계 처리돼 일시적으로 당기순손실이 발생됐다. 이러한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실질적인 당기순이익은 33억원으로 집계돼 질적성장과는 무관하며, 실질적인 현금유출은 없다” 고 강조했다.
미스터블루는 업계 최대 양질의 IP확보와 구매력 높은 회원의 지속증가로 외형성장과 질적 성장을 두루 겸비하고 있다. 2013년부터 3개년 연평균 매출성장률이 27%, 2015년 기준 영업이익률이 22%에 이르는 등 지속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더불어 지난 1월 본격적인 서비스에 돌입한 웹툰 유료서비스의 조기정착 및 중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전개할 글로벌 마케팅 활성화로 두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미스터블루 조승진 대표이사는 “올해는 웹툰 서비스의 유료화 정착과 글로벌 진출 원년으로 삼아 지속성장으로 투자자와 함께 성장의 기쁨을 나누겠다”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