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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정부의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수주, 최근 국민안전처와 계약을 맺고 기관마다 따로 존재하는 신고 전화의 분류·통합 작업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사진제공= KT)
KT는 정부의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수주, 최근 국민안전처와 계약을 맺고 기관마다 따로 존재하는 신고 전화의 분류·통합 작업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약 252억원 규모로, KT는 재난관제시스템 업체 위니텍, 무선통신솔루션 업체 리노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에 성공했다.
KT는 그동안 범죄, 재난, 민원·상담 등 15개 정부 기관에서 운영 중인 21개의 신고번호를 긴급과 비긴급으로 나누고, 이를 신고 성격에 따라 119와 112, 110으로 합치는 통합 신고접수 체계를 오는 10월까지 구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기관별로 나뉘어 있는 복잡한 신고 번호를 외울 필요가 없이 119와 112로만 신고하면 급박한 상황에서도 반복 신고 없이 해당 부처에서 즉각적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기존 신고번호도 통합번호와 함께 사용된다.
KT는 또 소방(119), 해경(122), 경찰(112)에서 운영하는 긴급 신고와 관련한 각종 시스템을 연계하는 신고전화 정보전달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신고자의 신고내용, 위치 정보 등의 상황을 각 기관이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위기 상황에 공동 대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KT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조달청과 270억원 규모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제1사업과 관련한 계약을 맺은 데 이어 이번 사업까지 따냄으로써 재난안전 분야 사업을 주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