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 회복’ 하겠다던 폭스바겐, 미국만 보상하고 나머지 국가는 외면?

입력 2016-01-14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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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로고. 사진=블룸버그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 이후 고객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천명한 폭스바겐이 미국을 제외하고 영국 등 다른 국가에서는 금전적 보상 계획이 없다고 13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폭스바겐은 지난 9월 미국에서 배출가스를 조작 파문이 일어난 이후 고객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된 차량은 전 세계 총 1100만대에 달한다. 현재 폭스바겐은 미국에서 법무부가 직접 제기한 민사소송을 포함해 여러 가지 법적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폭스바겐은 미국에서 문제 차량을 소유한 고객에 1000달러 상당의 보상을 약속했다. 그러나 영국과 한국 등을 포함한 다른 국가에서는 사과와 차량을 수리해주겠다는 약속뿐 보상계획은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폴 윌리스 폭스바겐 영국 법인 전무이사는 “보상을 하려면 막대한 손실을 봐야한다”고 말했다. 윌리스 법무이사는 또 “우리 쪽 엔지니어들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10유로짜리 에어필터 교체만으로도 연료 소비나 운전하는 데 있어서 부정적 영향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고객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하기위해 자동차 수리에 나설 예정”이라면서 “(그러나) 미국의 경우 상황이 다르다”고 덧붙였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11월 독일 감시 당국 하에 유럽 내 리콜 계획을 승인받았으나 미국의 경우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는 전날 조작 스캔들 이후 후속 대책으로 내놓은 디젤 2.0엔진 차량에 대한 리콜 계획을 “내용이 불충분하고 당국의 요구 충족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미국 당국과 회사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폭스바겐의 신뢰 회복은 요원한 상황이다. 마티아스 뮐러 최고경영자(CEO)가 이번 주 미국 공영라디오(NPR)에서 “폭스바겐은 당국에 거짓말하지 않았다”고 말해 논란이 들끓었자 이후 재인터뷰를 요청 “위반 사실을 받아들인다”고 입장 번복을 해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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