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나은의 월드톡] 폭스바겐, ‘조작 스캔들’수습 안 할 건가요?

입력 2016-01-13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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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아스 뮐러 폭스바겐 최고경영자. 사진=블룸버그

폭스바겐이 또 한 번 위기를 맞게 됐습니다.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가 12일(현지시간) 폭스바겐이 디젤차량 배출가스 조작 사건 이후 후속 대책으로 내놓은 리콜 계획이 “내용이 불충분하고 당국의 요구 충족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퇴짜를 놨기 때문입니다. 연방 환경당국인 미국 환경보호청(EPA) 역시 CARB의 판단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가뜩이나 미국 법무부가 지난 4일 직접 폭스바겐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한 상황에서 리콜계획까지 퇴짜맞으면서 미국 당국과 진행 중인 협상이 좌초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폭스바겐이 물어야 할 벌금 규모에 대한 추정치는 고무줄처럼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요 외신들은 최대 벌금 액수를 180억 달러(21조4000억원)에서 많게는 900억 달러까지 다양하게 추정치를 내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번 환경당국의 리콜 계획 거부는 마티아스 뮐러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와 지나 맥카시 환경보호청장과의 면담 하루 전에 발표됐는데요. 일각에서는 마티아스 뮐러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의 행보가 미국 당국의 신뢰를 얻는 데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0일 북미 국제오토쇼 참석차 디트로이트를 방문한 뮐러 CEO는 미국 공영라디오(NPR) 인터뷰 방송에서 디젤 차량 배출가스 조작에 대해 “폭스바겐은 당국에 거짓말하지 않았다”면서 “이번 사태는 기술적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며 미국법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인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발언을 두고 회사가 잘못에 대해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문제를 축소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난이 빗발쳤죠. 여론을 의식한 폭스바겐 측은 11일 라디오방송 측에 재출연을 요청해 “(규정) 위반 사실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거듭 사과했습니다. 글로벌 완성차 기업을 대표하는 CEO가 하루아침에 말을 바꾸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연출된 겁니다.

사실 뮐러는 취임 직후부터 논란을 몰고 다녔습니다. 사상 초유의 조작 스캔들로 전임자 마틴 빈터콘이 불명예 퇴진한 후 사태 수습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물려받았지만, CEO 취임 직후 ‘승진’ 축배를 드는 사진이 공개돼 구설에 올랐고요. 조작 스캔들로 불안감에 사로잡힌 주주들에 대한 배려도 없다는 비판도 받았습니다. 지난해 3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자리에 얼굴만 잠깐 비추고 곧바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따라 중국 방문 길에 올랐기 때문이죠.

CEO의 구설수가 반복되면서 폭스바겐이 사태 수습에 대한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듭니다. 사실 사태 발발 이후 폭스바겐의 행보는 점화장치 결함으로 대규모 리콜 등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던 제너럴모터스(GM)와 사뭇 다른 행보입니다. 메리 바라 GM CEO는 점화장치 결함 사태가 터지자 즉각 회사 측의 잘못을 인정하고 발 빠르게 보상계획을 내놨는데요. 물론 GM도 민사소송이 진행 중입니다. GM의 경우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였고, 폭스바겐의 경우 환경과 관련된 문제라 회사가 체감하는 위기의 경중의 차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폭스바겐이 눈속임을 통해 고객과의 신뢰를 져버렸다는 점에 있습니다. 뮐러 CEO는 “불철주야 해결책을 찾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부디 이제라도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제대로 된 노력을 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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