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팔 세대’, 온라인·모바일 쇼핑 ‘큰 손’

인기 드라마 ‘응답하라 1988’ 주인공들과 비슷한 또래인 현재의 40대, 이른바 ‘응팔 세대’가 온라인과 모바일 시장에서 주요 소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들은 최근 빠르게 변하는 첨단 온라인 쇼핑·결제 시스템에 잘 적응하며 20대 못지않은 왕성한 구매력을 과시하고 있다.

4일 온라인쇼핑사이트 티몬이 지난해 구매자 나이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40대는 24%로 1년 전(18%)보다 6%포인트(P) 늘었다. 연령층 가운데 증가 폭이 가장 크다. 또 그 비중은 PC와 스마트폰에 익숙한 20대(25%)와 거의 같은 수준이다.

같은 기간 20대(28→25%)와 30대(49→44%)는 줄었고, 50대(3→4%), 60대(1→2%)는 미미하게 증가한 것과 비교해도 두드러진다.

‘응팔 세대’의 온라인·모바일 쇼핑 참여 열기는 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의 ‘홈패널 라이프스타일’ 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닐슨코리아는 전국 20∼59세 패널 3000여명을 대상으로 해마다 소비 행태와 라이프스타일(생활양태)을 조사해 분석하는데, 지난해 2분기 조사에서 40대의 ‘모바일 구매 경험률’은 46.4%로 집계됐다.

이는 1년 전인 2013년 2분기(35.1%)보다 무려 11.3%P나 높아진 것으로, 30대(64.8→76.1%)와 함께 연령층 가운데 증가 폭이 가장 컸다. 20ㆍ50대 이상의 모바일 구매 경험률은 각각 0.5%P(72.3→72.8%), 8%P(19→27%) 올랐다.

티몬 관계자는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계속 간편한 방식으로 진화하고, 온라인·모바일 시장의 취급 품목도 신선식품 등으로까지 늘어나면서 40대 이상 중장년층 소비자들도 대거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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