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소셜커머스도 한류붐…韓 스타킹 ‘렛츠슬림’ 제2의 메디힐?

지난달 해외진출 1주년 맞아…거래건수 50배 ‘껑충’

소셜커머스 업체인 위메프가 중국에서 한류 붐을 확산시키고 있다.

10일 소셜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위메프는 지난해 11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웨이메이푸(薇美 铺) 글로벌(cn.wemakeprice.com)을 열었다. 또 지난 4월에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티몰 한국관에도 입점했다. 쿠팡·티몬 등 국내 소셜커머스 빅3사 중 해외 진출을 한 곳은 위메프가 유일하다.

위메프가 지난해 11월 중국에 첫발을 내디뎠을 때만 해도 하루 평균 10건이던 거래 건수는 올 11월 현재 500건으로 50배 급증했다. 품목 수도 같은 기간 100SKU(재고관리지수)에서 2000SKU로 20배 늘었다.

위메프에서 인기 품목은 역시나 한국 화장품이다. 실제로 지난 11월 한 달간 중국 위메프에서 많이 팔린 상품을 보면 △1위 리엔-보윤비책윤고퍼스트 △2위 메디힐-NMF아쿠아링앰플마스크 △3위 게리쏭9-콤플렉스마유크림 △4위 미장센-데미지케어퍼펙트세럼 △5위 잇츠스킨-프레스티지마스끄데스까르고 등으로 모두 화장품이다.

더 의미 있는 것은 중국인들이 최근 화장품 외에 다른 한국 제품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는 사실. 위메프 관계자는 “화장품 판매 비중이 70% 정도로 압도적이었으나 올 하반기부터 화장품 판매의 비중은 50% 정도로 줄고 패션잡화·의류·분유가 많이 증가했다”며 “인기 한국 제품이 다변화되고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특히 위메프는 스타킹 ‘let’s slim’(㈜감성텍스)의 인기에 주목하고 있다. 3개월 전에 중국 위메프에 입점한 후 매월 25%씩 판매 성장이 이뤄지고 있으며 심지어 짝퉁까지 나왔다. 위메프 관계자는 “압박 스타킹 ‘let’s slim’스타킹은 이탈리아의 유명 브랜드 원더레그 등 고급 스타킹보다 가격이 50% 이상 저렴한 데다 몸매 보정 효과가 뛰어나다는 소문도 퍼져 패션잡화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화장품 브랜드 메디힐이 마스크시트로 국내보다는 중국에서 인기를 끌며 중국발 K뷰티 열풍의 주역이 된 것처럼, 레츠슬림이 패션잡화 부문에서 ‘제2의 메디힐’이 될 가능성이 위메프를 통해 점쳐지고 있다.

위메프는 중국에서 1년여 만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낸 영업 전략으로 3가지를 꼽았다. 우선 단 1개 제품을 주문하더라도 무료로 배송해주며, 서울에서 직접 중국 소비자에게 배송하게 했다. 또 가짜 제품이 횡횅하는 중국 시장에서 정품 보장제를 운용하고 있다.

위메프는 내년에는 중국 온라인 쇼핑몰인 징동닷컴·샹핀닷컴 등에 입점해 판매 경로를 다변화하고, 취급 품목 수와 범위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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