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커진’ 아이폰이 미국 쇼핑 트렌드 바꿨다?

입력 2015-12-01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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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블룸버그

올해 미국 추수감사절 쇼핑 시즌에 오프라인 매장은 예년보다 한가했다는 평가가 줄을 잇고 있다. 소비자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등 연말 쇼핑 트렌드가 변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는 애플 아이폰6S 등 화면이 더 커진 스마트폰이 한 몫 했다고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분석했다.

IBM 조사에 따르면 올해 추수감사절 주말 동안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지출은 75% 급증했다. 이는 같은 기간 태블릿PC를 통한 구매 증가율을 처음으로 웃돈 것이다. 또한, 사이버먼데이에도 11월 30일 오후 3시 기준 온라인 매출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한 비중은 17.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같은 기간 태블릿 PC가 차지하는 비중은 11.1%에 그쳤다. 지난해 사이버먼데이만해도 스마트폰이 온라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5%로 태블릿PC(12.5%)보다 작았다.

이 같은 변화의 배경에는 더 커진 스마트폰 화면 크기, 쉬워진 결제 방식,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쇼핑 애플리케이션(앱) 등이 삼박자를 이루면서 소비자의 소비 행동을 변화시켰다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아이폰 등 스마트폰 크기가 커져 태블릿PC와의 차이점이 거의 사라지게 되면서 스마트폰을 통한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고 보고 있다. IDC에 따르면 올해 세계 태블릿PC 매출은 올해 8.1% 줄어든 2억1100만 개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스마트폰 판매는 3분기에만 6.8%가 늘어나 3억5500만 개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포레스터 리서치의 부사장 겸 수석 애널리스트인 슈카리타 멀푸루는 스마트폰 중에서도 아이폰에 주목했다. 멀푸루는 “이러한 변화의 상당 부분은 아이폰의 인기에 따른 것”이라면서 “다른 기기에 비해 아이폰을 통해 유통업체 사이트에 유입되는 트래픽이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태블릿에 별다른 혁신이 없었던 것도 이유”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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