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텍, 中 최대 철도여객서비스 동가오그룹과 계약

입력 2015-12-01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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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텍은 중국 전체 4000여개의 철도 역사 중 2800개 이상을 확보하고 있는 동가오(动高)그룹과 더케이그룹과 함께하고 있는 철도 역사 내 ‘별에서 온 그대’(이하 별그대) 카페 프랜차이징 사업과 한국 화장품 입점과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동가오 그룹은 항저우에 본사를 두고 고속철도ㆍ일반철도의 종합여객서비스는 물론 철도 관련 물류와 철도역사 운영 및 관리, 그리고 광고 등의 다양한 사업분야를 가지고 있는 중국 최대의 철도서비스 기업이다.

하루 약 700만명이 이용하는 동가오그룹 철도서비스의 연간 구매액이 약8조원에 이르지만 지금까지 한국식품 유통은 전무한 상태였다.

핫텍은 동가오그룹이 운영하는 주요 도시 철도 역사 내에 ‘별그대’ 카페 직영점을 5개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100 이상의 지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역사 내 한국관에는 200가지의 화장품을 입점시킬 계획이다.

동가오그룹은 최근 온라인 유통망에 대한 집중 투자를 통해 2억명이 넘는 회원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판매에도 진출하는 등 O2O(online to offline)시장으로 사업영역을 넓혀 가고 있어 이번 핫텍과 더케이그룹의 독점 계약을 통한 매출 전망이 높아지고 있다.

핫텍의 대중국 사업은 3가지 특화된 전략을 가지고 있다. 먼저 한류콘텐츠를 통한 수익사업 확보에 있다. 지난 10월 계약한 SBS 인기 드라마 ‘별그대’와 같은 한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해외 사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두 번째는 한류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상품과 서비스 개발이다. ‘별그대’ 를 통한 테마파크, 카페, 화장품 등으로 확장해 향후 자체 브랜드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세 번째는 중국내 유통판매채널을 지속 확보해 단기간 내 안정적인 매출 달성에 있다. 이를 위해 동가오그룹 철도역사 2800여개를 중심으로 유통망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핫텍 박재희 대표이사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고전하고 있지만 핫텍은 초기부터 가장 큰 시장인 중국 전역에 판매할 수 있는 독점 유통망을 확보했다”며 “장기적인 현지화 전략과 한류 문화콘텐츠 및 상품 등을 발굴해 신성장동력원으로 만들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핫텍은 신한류 콘텐츠를 통한 대중국 사업 첫 신호탄으로 SBS의 인기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이하 별그대) 테마파크 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중국내 신사업을 본격화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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