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키즈 김 기자] '자율주행차' 발목잡는 걸림돌은… 이슬람 무장세력 'IS'?

입력 2015-11-26 10:00수정 2016-09-06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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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의 자동차 사고는 19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문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1901년 세계 여행 중이었던 미국 시카고대의 버트 홈즈 교수가 낸 사고를 최초로 꼽습니다.

서울 서대문에서 마주오던 소달구지를 피하지 못했던 홈즈 교수는 끝내 충돌 사고를 일으켰는데요. 다행히 사람은 멀쩡했지만, 소가 다치고 달구지가 망가졌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그렇게 국내 최초의 자동차 사고가 일어난 지 10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그 사이 자동차 문화는 물론, 대한민국은 엄청난 변화와 격변의 시대를 거쳤습니다. 자동차 기술 역시 이제 스스로 길을 찾아가고 운전하는 시대에 이르게 됐지요.

2004년, 일본 혼다의 연구개발 핵심 기지인 도치기 연구소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약 4km의 프루빙그라운드(자동차 고속주행 시험을 위한 원형 주행로)에서 선두차를 따라 3대의 혼다 어코드가 줄을 지어 달렸습니다.

뒤따르는 차들은 모두 자동차 전문기자를 태우고 있었지만 운전석은 비어있었습니다. 바로 혼다의 자율주행차 'HIDS(Honda Intelligent Driving System)' 시범이었습니다.

▲이제 자율주행차는 단순하게 앞차를 뒤따라 순항하는 것이 아닌, 신호체계와 차선, 도로 선형, 속도 등에 따라 추월과 가속 등을 스스로 알아서 합니다. (출처=미디어혼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운전자 한 명 정도는 예비(?)로 태울 만 했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꼼꼼하기로 소문난, 특히나 안전에 관해선 철두철미한 일본 문화를 감안한다면 매우 이례적인 일이죠.

그저 동반석에 앉아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온몸을 사시나무 떨듯 떨었던 기억만 납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자율주행차는 먼 나라 이야기였으니까요.

그렇게 십수 년이 지나 이제 우리나라에도 자율주행차 시스템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서울 시내를 시범 주행하는 시대가 된 것이지요.

자율주행차를 도입하기 위해 자동차 회사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밤잠을 줄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아닙니다. 자율주행차가 사고를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하면 자동차 회사가 책임을 피할 수 있을지, 법무팀을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인데요.

이제 자율주행차는 단순하게 앞차를 따라서 달리는 것이 아닌, 내비게이션을 이용해 길을 찾아가고 차선을 바꾸며 추월하는 경지에 이르렀습니다. 차가 똑똑해진 만큼 이제 교통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좀 더 커진 셈이지요.

그렇다면 자율주행차가 사고를 일으켰을 때 책임은 과연 누가 져야 할까요.

▲2012년 에드먼드 G. 브라운 주니어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구글 공동 창업자 세르게이 브린(오른쪽)이 지켜보는 가운데 한 법안에 서명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 무인자동차의 운행을 허가한다는 내용이었는데요. 구글의 무인자동차는 캘리포니아에서 48만 2780㎞ 거리를 시험 운행했습니다. (출처=구글)

지난 7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마운틴뷰에 자리한 구글 본사 인근에서 구글 자율주행차가 상해 사고를 냈습니다. 정상신호에 따라 교차로 앞에서 속도를 줄이던 구글의 자율주행차 '렉서스 RX'를 뒤따르던 차량이 들이받으며 추돌 사고를 내고 말았습니다. 이 사고로 두 차량에 탑승자 3명이 경미한 상처를 입었습니다.

구글은 무인차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5년 동안 20여대의 무인 차량이 약 180만 마일을 달리면서 12건의 사고를 일으켰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구글 무인자동차가 원인이 된 사고는 단 한 건도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이런 자율주행차의 사고에 대한 책임이 불분명합니다. 도로의 선형과 신호체계, 표지판 등을 소홀하게 관리한 지자체. 자율주행차를 생산해 판매한 자동차 회사. 자율주행차를 구입해서 타고 다니던 운전자의 책임관계가 아직 명확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바로 이 시점에서 미국의 고민이 깊어집니다. 자율주행차에 가장 먼저 큰돈을 들였고, 현 시점에서 가장 많은 노하우와 기술력을 가진 만큼 풀어야 할 숙제도 미국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미국은 자율주행차의 개발과 도입, 양산에 가장 적극적입니다. 일찌감치 기술개발에 나선만큼 노하우와 기술력도 탄탄한 상황이지요. 그러나 대테러 보완책 마련이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사진제공=프레스GM)

그뿐일까요? 세계 초강대국답게 미국은 갖가지 테러 위험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인데요. 커다란 대형 세단에 강력한 TNT 폭탄을 꽉 채워놓고, 내비게이션의 목적지를 워싱턴의 백악관으로 설정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 회사들의 고민은 여기에서 시작합니다.

그러나 멀지 않아 이런 고민도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미 점진적인 해결방안을 내놓고 있고 검증 단계에 이르렀으니까요.

언젠가부터 우리는 무인자동차로 불렸던 이 똑똑하고 명민한 차들을 자율주행차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무인(無人)’이 가져오는 거부감을 덜어내기 위한 지능형자동차로 이름을 바꿨다가 마침내 자율주행차라는 이름으로 확정을 했는데요.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가 체감하지 못하는 사이 자율주행차를 도입하기 위한 작업은 속속 이뤄지고 있답니다. 훗날, 아주 먼 훗날의 이야기겠지만, 자율주행이 아니라 사람이 자동차를 운전하면 불법인 시대가 올지도 모를 일입니다.

▲박근혜(사진 위) 대통령이 지난 5월 '무인이동체 산업발전 전략보고회'에서 현대차 제네시스 자율주행차를 시승하고 있습니다. 사진 아래는 지난 22일 서울 강남 영동대로에서 열린 '2015 창조경제박람회 미래성장동력 챌린지 퍼레이드' 무인차 주행장면. 한양대 팀이 자율주행차 실도로 주행 시연에서 보행자를 감지하고 정지한 모습입니다. (뉴시스, 청와대공동취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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