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데이터 분석 주기와 상세항목은 추가 검토를 거쳐 구체화할 것”
(다음카카오)
다음카카오는 이용자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다음뉴스 콘텐츠 배치 절차와 주요 서비스 데이터를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다음카카오는 ‘다음뉴스, 독자와 함께 더욱 혁신하겠습니다’ 제하의 한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기사가 언론사에서 송고돼 웹·모바일을 통해 이용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다음카카오는 9월 기준 140여개 매체에서 일평균 2~3만건의 기사를 송고 받아 기사를 묶어 보여주는 ‘클러스터링’ 기술에 따라 정보량을 파악한다. 이후 중복 필터링과 편집원칙에 근거해 ‘루빅스(RUBICS)’ 알고리즘을 통해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 다음뉴스 첫 화면에 배치한다.
다음카카오가 공개한 뉴스 서비스 관련 주요 데이터를 보면 △8월 한 달간 일평균 기사 2만7000건 송고(뉴스 53%, 연예 32%, 스포츠 13%, 라이프 2%) △하루 다음 모바일 첫 화면에 기사 총 800여건 자동배치 △성연령별 이용자 분포는 남성 59.2%, 여성 40.1% 등이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뉴스 콘텐츠 제공자, 이용자 모두에게 의미 있고 유용한 다양한 데이터를 계속적으로 발굴, 공개할 계획”이라며 “데이터 분석 주기와 상세항목은 추가 검토를 거쳐 구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