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5] 삼성전자, 인간 중심 IoT 기술 선보여…프레스 컨퍼런스 개최

입력 2015-09-03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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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스마트싱스 허브’를 중심으로 무한하게 확장되는 IoT

삼성전자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5 전시회 개막에 앞서 3일(현지시간) ‘In Sync with Life'를 주제로 소비자의 삶과 융화되는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에 대한 비전과 제품을 공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센서와 인터넷 통신 기술을 탑재한 기기를 서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IoT를 실제 삶에 적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개방성과 연결성, 자체 연산 능력을 높인 ‘삼성 스마트싱스(SmartThings) 허브’, 수면 패턴을 측정, 분석하고 리포트를 제공하는 ‘슬립센스(SLEEPsense)’ 등 IoT를 일상 생활에 접목할 전략 제품들을 공개했다.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 홍원표 사장은 "IoT는 단순한 기술 트렌드가 아닌, 산업 패러다임의 전환을 일으킬 거대한 조류” 라며, "플랫폼을 개방하고 업계를 넘어 협업하며, 기술보다 인간을 항상 중심에 놓는 것이 삼성전자의 IoT 전략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인수한 사물인터넷 플랫폼 기업인 ‘스마트싱스’와 함께 ‘삼성 스마트싱스 허브’를 선보인다. ‘삼성 스마트싱스 허브’는 자체 프로세서를 강화해 기기간의 연결과 제어를 더욱 빠르게 처리할 뿐만 아니라 카메라와 연결하여 영상으로 집안을 확인할 수 있는 보안 기능을 추가했다. 움직임이 감지되었을 경우 등 특정사건에만 30초 단위로 동작을 하기 때문에 항상 켜있는 감시카메라 보다 개인정보 보호에 유리하며 센서를 통해 화재나 연기 등을 감지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앱도 더욱 직관적으로 개선했으며 ‘웍스 위드 스마트싱스(Works with SmartThings)’라는 기기 인증 프로그램으로 파트너십을 늘려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업계와 파트너십을 맺어, 자동차 대시보드에 집 안팎의 상태를 보여주기도 하고 스마트 기기로 자동차의 상태를 확인하고 차문을 잠글 수도 있게 된다. 삼성전자는 유럽 지역에서 ‘스마트싱스’의 제품을 9월 내 영국에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모델이 수면상태 측정과 분석, 숙면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IoT 헬스케어 제품 삼성전자의 ‘슬립센스’ 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IoT 기술로 사용자의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삼성 ‘슬립센스’를 선보인다. 삼성 ‘슬립센스’는 사용자의 수면 도중 맥박과 호흡, 움직임을 측정해 그 결과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IoT 제품으로서, 수면 시간과 수면의 질은 물론 수면 도중 비정상적인 맥박이나 호흡 발생 여부 등을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갖추고 있다.

또한 삼성 스마트 TV, 스마트 에어컨, 무선 오디오 등 주변 기기와 ‘슬립센스’를 연동할 경우, 사용자의 수면 상태에 따라 전원과 음향을 조정하고 쾌면을 위한 최적 온도를 자동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향후 ‘삼성 스마트싱스 허브’를 통해 연동 제품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집에서 사용하는 가전 제품 외에도 사무실, 자동차 등은 물론 B2B 영역까지 서비스를 확장해 소비자의 삶 어디에서나 IoT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신개념의 프린팅 UX 시스템인 ‘스마트 UX 센터’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위젯, 프린팅 앱 센터, SDK 등으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프린팅 애플리케이션과 위젯은 스마트한 문서 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원격 기기 관리도 지원하는 등 모바일과 사무기기간의 연계를 가속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운전 중 스마트폰 기능을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내비게이션, 뉴스, 날씨등 모바일 앱을 차량 내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미러링크 기반의 ‘카 모드 포 갤럭시(Car Mode for Galaxy)’앱을 공개하며 IoT 에코시스템을 자동차까지 확대한다. 또한 폭스바겐과 협업해 자동차와 삼성 기어 S2를 연동하여 주차 위치를 확인하고 에어컨을 컨트롤하고, 전기 차량의 배터리 충전 시작과 정지도 가능한 ‘폭스바겐 카넷 이 리모트(Volkswagen Car-Net e-remote)’앱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와 같은 IoT 경험을 스마트 홈을 넘어 도시와 국가 개념으로 확장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건설, 유통, 헬스케어 업계뿐만 아니라 학계와도 협업을 추진하고 있고 가정의 IoT기기와 서비스를 지역사회와 연결할 수 있는 ‘스마트 존 플랫폼’ 도 개발 중이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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