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전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 가운데 글로벌 판매량 대비 자국 생산량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일본 자동차 연구기관인 포인(FOURIN)과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자국 생산비율은 글로벌 생산량 300만대 수준인 9개 주요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높은 44.8%를 기록했다. 자국 생산량 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자국 내 고용 및 소비 유발 효과로 국가 경제 기여도가 컸음을 의미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한 해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생산한 800여만대 중 359만여대를 한국에서 만들었다.
현대기아차의 자국 생산 비율은 비교 대상인 9개 업체 평균(31.2%)을 크게 웃돌았다. 자국 생산량도 독일 폭스바겐(268만여대)과 미국 GM(209만여대) 등을 제치고 일본 도요타(421만여대)에 이어 2위에 올랐다.
현대기아차에 이어 두 번째로 자국 생산 비율이 높은 업체는 도요타로 조사됐다. 지난해 생산한 1050만여대 중 421만여대를 일본에서 생산해 자국 생산 비율이 40.1%였다. 미국 업체 중에서는 포드가 38.4%로 가장 높은 자국 생산비율을 나타냈으며, 97만여대를 자국에서 생산한 PSA는 30.6%를 기록했다.
반면 지난해 가장 높은 자동차 생산량을 기록한 폭스바겐은 전체 1056만여대 가운데 269만여대만 독일에서 생산, 자국 생산비율이 25.4%에 불과했다.
2009년 미국 정부로부터 대규모 구제금융까지 받았던 GM의 글로벌 판매량 대비 미국 내 생산량 비율은 21.6%에 그쳤다. 일본 닛산은 18.9%로 9개 업체 중 가장 낮은 자국 생산비율을 보였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업계 최고 수준의 자국 생산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국가 경제기여도가 높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