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판매에서 돌파구 찾아라”… 판매지원 체재 강화 주문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현대기아차 판매 법인장을 불러 놓고 전사적인 판매 지원체개 강화를 주문했다. 최근 시장 상황이 좋지 않지만, 판매 촉진 전략을 통해 하반기 실적 반등을 노리겠단 행보로 풀이된다.

정 회장은 13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올해 상반기 해외법인장 회의에서 “시장이 어려울수록 판매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면서 “전사적인 판매지원 체제를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는 현대기아차 해외법인장 등 총 60여 명이 참석해 올 상반기 지역별 실적 및 경영환경을 점검하고 하반기 생산·판매 전략을 집중 논의했다.

정 회장은 이날 엔화 및 유로화 약세, 중국의 성장 둔화, 신흥시장 침체 등 상대적으로 불리한 경쟁여건과 힘겨운 시장상황에서도 분투하고 있는 양사 해외법인장들을 독려했다.

정 회장은 “외부 여건이 여러 측면에서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이를 탓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이를 극복해야 하고, 극복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더 강해질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도 우리는 수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렇지만 모두 이겨내 온 경험이 있다”고 밝힌 뒤 “오히려 이같은 어려움을 외부 여건에 흔들리지 않도록 체질개선하고 혁신하는 기회로 삼자”고 덧붙였다.

판매강화를 위해 내부 협력체계도 다시한번 당부했다.

정 회장은 “지금은 내부의 강한 결속력이 중요한 때인 만큼 전 임직원이 단합해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라”고 주문했다.

도전정신도 거듭 강조했다.

정 회장은 “미래에 대한 대비는 아무리 어려워도 한치 소홀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무엇보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발상과 끊임없는 시도를 멈추지 마라”고 말했다.

올해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시장은 저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시장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6%(8630만대)에서 1.2%(8550만대)로 하향 조정했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신차 론칭이 집중된 하반기에 신차 효과를 극대화, 전년 실적을 상회하는 판매 기록을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지역별·모델별 상품 구성을 다양화하고 특히 신형 투싼,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크레타, 신형 K5, 씨드 개조차 등 전략 신차들을 해외 시장에 선보이며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하반기 중국,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신형 투싼을, 인도와 중남미 등 신흥시장에는 소형 크레타를 투입한다.

기아차는 대표 글로벌 모델인 신형 K5의 론칭과 함께 유럽에서는 씨드 개조차로 점유율을 더 올릴 계획이다.

또 현대차의 미국 프로풋볼리그(NFL), 기아차의 미국 프로농구(NBA) 등 인기 스포츠 후원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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