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황무지를 녹차밭으로 ‘서성환의 집념’…서경배, 제주에 창조경제혁신센터 추진

입력 2015-06-26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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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이상 투자해 동반성장… 그린뷰티밸리ㆍ이니스프리재단ㆍ상생펀드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산업의 육성에 특화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분원 형식으로, 오는 9월 ‘제주 창조경제혁신 제2센터’를 설립,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서경배<사진>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은 이 곳을 거점으로 제주 지역 내 화장품 산업의 연구 및 육성을 지원하며, K-뷰티-문화-체험 연계의 고품격 관광 콘텐츠를 활용한 6차 산업의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서 회장의 제주와의 인연은 선대 회장부터 시작됐다. 아모레퍼시픽은 우리 고유의 전통 차문화를 부흥시키고자 창업자 장원 서성환 선대회장이 제주의 한라산 남서쪽 도순 지역의 황무지를 녹차밭으로 개간하기 시작한 1979년 이래, 오늘날까지 ‘제주와의 소중한 인연’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서성환 선대회장의 신념과 노력으로 제주와 첫 인연을 맺은 아모레퍼시픽은 1980~1990년대를 지나며 서광다원, 도순다원, 한남다원에 이르는 100만평 규모의 ‘오설록 유기농 다원’을 일궈냈다. 녹차에 대한 오랜 연구 활동을 통해 2000년에는 국내 최초 자연주의 브랜드 ‘이니스프리’를 론칭하는 등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생명의 땅 제주의 아름다움을 고객들에게 전하기 시작했다.

2001년 오픈한 우리나라 최초의 차 전시관 ‘오설록 티 뮤지엄’, 2013년 오픈한 복합 차 문화 체험 공간 ‘오설록 티스톤’ 및 ‘이니스프리 제주 하우스’ 등을 통해 제주가 가진 문화관광 가치를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에 ‘오설록’은 지난 한중정상회담에서 중국 시진핑 국가 주석 내외에게 선물되며 ㈜아모레퍼시픽이 오랜 시간 제주의 황무지를 비옥한 다원으로 개간하며 만들어 낸 대한민국의 최고급 명차 브랜드임을 입증 받았다. ‘이니스프리’ 또한 제주 고유의 원료를 헤리티지로 삼아 화장품으로 재창조함으로써 전 세계 고객에게 자원의 보고 제주의 아름다움을 전하는 대표 메신저로 인정받고 있다.

이와 같은 까닭에 아모레퍼시픽은 천혜의 자연을 지닌 제주의 청정 환경을 지키고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며, 제주 지역사회와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해왔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날 출범식을 가진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 참여를 통해 제주에 ‘아름다움의 가치’를 창조하며, 지역사회 생태계 구성원들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를 갖게 됐다”며 “창조경제혁신 제2센터 추진을 필두로 제주 도내 1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통해 제주와의 지속적 동반성장의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아모레퍼시픽은 그린뷰티밸리(Green Beauty Valley) 및 원료관광마을 조성할 방침이다. 녹차생산기지를 신축하며 1차산업(녹차 재배) 및 2차산업(녹차 원료화 및 상품 생산)의 부흥 뿐만 아니라, 스파 리조트 및 원료 관광마을의 신규 조성을 통해 3차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1차, 2차, 3차 산업이 융복합되어 시너지를 창출하는 지역사회 고부가가치의 6차 산업을 제주에 육성함으로써 유럽의 와이너리와 같이 제주 녹차밭을 거점으로한 진정한 6차 산업의 롤모델로 성장시킬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니스프리는 제주 지역 자연 생태의 보전과 문화 콘텐츠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9월 예정으로 100억 원 규모의 공익재단을 설립할 예정이다.

또 아모레퍼시픽은 제주 창조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상생펀드 중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도모하는 펀드에 300억원을 출연하여 제주 도내 촉망받는 중소기업들의 사업 역량 강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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