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 기술인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 최신 기술 적용
▲지난 18일(현지시간)미국 샌디에고 나스코 조선소에서 열린 천연가스 추진선박의 명명식 모습.(사진제공= 나스코 조선소)
대우조선해양은 18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나스코 조선소에서 3100TEU급 컨테이너선의 명명식과 진수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미국 해운선사인 ‘TOTE(Totem Ocean Trailer Express)’ 사가 2012년 발주한 해당 선박은 세계 최초의 LNG 추진 선박이다.
이 선박에는 대우조선해양의 천연가스 추진 선박 기술이 최초로 적용됐다. 대우조선이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FGSS)가 처음으로 탑재됐고, 자회사인 ‘디섹’이 선박 설계 및 자재 패키지 공급을 담당하기도 했다. 이 선박은 시범 운항을 거쳐 올 하반기에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LNG 추진 선박은 기존 선박보다 친환경성과 경제성이 뛰어나 ‘조선업의 미래’로 꼽힌다. 일반 중유(HFO)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23%, 황산화물 95% 이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연료비 또한 약 35% 가량 절감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환경규제가 강화될 것을 예상, 2008년부터 관련 기술을 개발해 왔다. 지난해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 등 자체 개발 기술을 활용해 지난해 총 20척, 4조5000억원 상당의 천연가스 추진 선박을 수주했다. 이 회사는 올해도 총 6척의 ME-G(I고압 천연가스 엔진) LNG선을 수주하는 등 천연가스 추진 선박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