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블화 폭락과 경기침체 장기화 되고 있는 러시아 시장 영향 커
올해 1분기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수출량이 급감했다. 러시아 루블화 폭락과 신흥시장의 성장 둔화가 장기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3월 국내 완성차업체의 수출 대수는 73만5635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6.6% 감소했다. 수출량이 줄면서 1분기 수출금액도 114억6000만달러로 지난해 1분기보다 9.0% 줄어들었다.
업체 별로는 현대자동차가 28만4622대를 수출해 지난해 1분기보다 8.6% 줄었고, 기아차도 8.4% 감소한 29만631대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한국지엠의 수출량은 10만9864대로 14.3% 감소했다. 쌍용차의 수출량도 전년 동기 대비 40.7% 감소한 1만1658대에 그쳤다.
다만, 르노삼성은 위탁 생산을 하는 닛산 ‘로그’ 덕분에 3만6814대를 수출해 전년 보다 257.8% 급증했다.
업계 관계자는 “신흥시장의 성장 둔화와 엔저로 인한 일본차 업체들과의 경쟁 심화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루블화 폭락과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고 있는 러시아 시장 탓도 큰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