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자동차 업체 R&D 투자액, 한국 턱밑 추격

중국 주요 자동차 업체들의 연구개발(R&D) 투자가 한국 업체들을 무섭게 추격하고 있다.

28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유럽연합 산업 R&D 투자 스코어보드 2013’에 따르면 한국의 R&D 투자액은 22억유로, 중국은 21억 유로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에는 세계 2500대 연구개발투자 기업에 전 세계 148개 자동차업체가 포함됐다.

한국은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만도,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6개 업체가 이름을 올려 프랑스와 함께 공동 6위를 차지했다. 국내 6개 업체의 R&D 투자액 합계는 22억 유로로, 금액 기준 7위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에서 중국 자동차업체들은 R&D투자를 확대하면서 한국과 중국 간 R&D 투자액 격차가 축소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업체들은 2012년에는 2500대 기업에 13개 업체가 등재됐으나 2013년에는 22개 업체로 늘었다. 총 투자금액도 19억 유로에서 21억 유로로 증가했다.

중국 업체들은 업체당 금액은 낮았으나 R&D 집약도(매출액 대비 R&D 투자비율)는 1.93%로 한국 자동차업체의 평균인 1.85%를 웃돌았다. 중국 업체들이 한국보다 매출 대비 R&D 투자에 더 나서고 있다는 의미다.

이번 조사에서 독일과 일본이 R&D 투자 1, 2위를 각각 차지했다. 독일과 일본의 R&D 투자금액은 각각 192억 유로, 236억 유로로 일본이 많았으나, 업체당 평균 투자액은 독일이 일본의 2.3배에 달했다. 한국의 R&D 투자금액은 독일 업체들의 9분의 1, 일본 업체들의 11분의 1수준에 그쳤다.

한편,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산업의 R&D 투자는 2006년 3조751억원에서 2013년 5조9862억원으로 늘었다.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를 포함한 313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이 가운데 현대기아차와 계열 부품사의 투자 비중은 2006년 60%에서 2009년 66.7%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2013년에는 62.8%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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